[현장취재 이사람] 김이근 창원특례시의회 의장 “일 잘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기본에 충실한 의회·대안 제시하는 정책의회 강조
“시민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도 인사검증은 필요”

  • 입력 2022.09.25 17:58
  • 수정 2023.02.20 19:16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4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이근 창원특례시의회의장.
▲ 제4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이근 창원특례시의회의장.

 제4대 창원시의회는 지난 7월 1일 전반기 의장으로 김이근 의원을 선출했다.

 당시 김이근 의장은 “4대 의회는 의원 전문성 강화로 기본에 충실한 일 잘하는 의회가 되겠다”며 “시정의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투명하고 깨끗한 의회, 믿음직한 창원시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동안 창원시의회와 전반기 창원시의회의 방향을 김이근 의장에게 직접 들어봤다.

 

 Q. 창원특례시의회 의장으로 취임하고 3개월 정도 돼 간다. 

 A. 지난 7월 1일 의장으로 당선되고 석 달 가까이 정말 바쁘게 보냈다. 제116회 본회의를 열어 4대 의회 개원식과 상임위원 배정 등 원구성을 순조롭게 마쳤고 창원상공회의소, 언론사, 경찰서 등 지역 주요기관을 돌며 취임인사와 함께 상호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창원시민의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전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채택해 국회와 중앙부처에 전달했다.

 현재 제1차 정례회가 한창 진행중인데, 지난주까지 각 상임위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고 이어 2021년 회계연도 결산심사와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 시정에 대한 질문 등이 예정돼 있다. 

 

 Q. 시의회 정문에 ‘희망찬 미래를 여는 창원특례시의회’라는 의정구호가 붙어 있던데, 어떤 방향으로 전반기 의회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가?

 A. 이번 제4대 의정 목표를 ‘희망찬 미래를 여는 창원특례시의회’로 정했다.

 의정 기본방향은 먼저 ‘현장중심의 의회’를 구현하려 한다. 또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상을 확립해 ‘일 잘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가 되겠다. 

 각 상임위마다 2명씩 배치돼 있는 정책지원관의 전문적인 법률 지원을 받아 조례 제정과 예산분석, 정책 제안 등 의원들의 입법 활동을 강화하겠다.

 또한 다양한 의원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해 의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의원역량 강화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마지막으로,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예산편성 및 집행 심사, 조례 제·개정, 시정질문이나 행정사무감사 등 합리적인 방법으로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본에 충실한 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가 되겠다. 

 이처럼 45명의 창원시의원들은 시민의 대표로서 지역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창원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나가겠다. 

 

 Q. 제4대 첫 정례회가 한창 진행 중이다. 첫번째 정례회이고 초선의원도 많다.
 A. 이번 정례회는 제4대 창원시의회 출범후 처음 실시하는 정례회로,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심사, 추경예산, 시정질문 등 굵직한 안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중요한 회기다. 

 초선의원이 24명으로 비중이 높은 만큼 전문성과 능률성 향상 등 의원들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지난달에 가진 첫 의정연수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결산·예산안 심사에 대비한강의 중심으로 짰다.

 서면자료 제출 요구, 현장 확인, 지난해 감사결과 이행 점검 여부나 예결산 자료 등,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분야에 대해 당장 의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나 심사기법을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일부 초선의원들은 지난 3대 의회 재선의원이 했던 질문이나 발언 등을 회의록이나 영상을 보며 공부를 병행 하니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 밖에도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부패방지 및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실시해 의원 청렴도 향상과 윤리의식을 함양할 계획이다.

 모쪼록 이번 정례회가 초선의원의 열정과 재선·다선 의원들의 경험을 바탕 삼아 새로운 시각으로 시정의 주요 업무를 바라보고 바람직한 대안을 찾는 생산적인 회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이번에 정책지원관을 2명을 새로 채용하던데, 정책지원관의 역할과 순기능은?
 A. 정책지원관 제도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지방의원 정책역량 강화와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 본격적으로 도입된 제도다.

 이번에 2명을 새로 뽑아 모두 11명의 정책지원관이 각 상임위원회와 의회사무국에 배치돼 근무중이며 오는 2023년까지 의원 정수 2분의1 범위(22명) 내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정책지원관은 조례 제·개정 등 의원 입법활동과 예산·결산 심의, 자료 수집·조사·분석 지원,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지원, 서류제출 요구서·시정질문서·5분 자유발언 등 작성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분석·검토 등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의원들이 정책지원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적극 활용한다면, 보다 다양한 분야와 주제로 조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고,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자료 분석이 가능해져 의원들의 역량 강화와 입법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Q. 경남도의회를 비롯 광역시도의회에서는 공공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검증을 실시하고 있고 일부 기초의회에서도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창원시 산하 공공기관장 임용전 인사검증 제도의 의장님 의견을 듣고 싶다.
 A.어떤 방식으로든 인사검증은 필요하다고 본다.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 산하 공공기관장을 선발하는 데 있어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해야 하는 것은 물론,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직은 상위법령 등 법적근거가 없어 구속력은 없지만, 인사검증이라는 절차를 거침으로써 임명권자는 더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후보자 또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더 고민하고 또 자신이 가진 능력을 미리 알릴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집행기관과 협의를 거쳐 인사검증 협약을 추진할 계획이고 인사검증 대상이나 절차, 검증내용 등은 의장단 등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

 

 Q. 최근 경남시군의회를 대표하는 경남시군의장협의회장 이라는 중책도 맡았다. 주요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은?
 A. 개인적으로 영광이면서도,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와 창원시민, 경남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균형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다. 

 시·군 의장님들이 함께 모여 지방의회 위상제고 및 자율성과 독립성을 뒷받침하는 조직구성권·예산편성권의 법제화라는 지방의회 공통의제를 논의해 오고 있으며 관련법령 제정을 촉구하는 안건을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및 중앙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시군의회에서 수렴한 다양한 민의를 올바르게 대변해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330만 경남도민의 목소리를 내는 데 주축이 되겠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