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EMU-320 고속열차 첫 생산

동력분산식 국내 최초 운행시속 320㎞급 제작…세계 네 번째

  • 입력 2022.09.27 18:10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고속철도차량 및 K2전차 등 제작 기업인 현대로템은 27일 창원공장에서 국내 최초 운행시속 320㎞급을 자랑하는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국민의힘 김영선(창원의창구) 국회의원, 노정연 부산고검장, 김민태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장, 최진석 한국철도학회장,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및 협력사 대표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방산 수출 성과 소개와 K2전차, 구난장갑차 등 기동 시범을 시작으로, EMU-320 개발 현황 소개, 이용배 사장 인사 및 박완수 도지사 등 축사, 출고 퍼포먼스, 차량 내부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배 사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출고하는 EMU-320은 지난 2019년 EMU-250(KTX 이음)에 이어 국산 기술로 탄생한 운행시속 320㎞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세계 네 번째로 개발한 것”이라며 “국내 철도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최고 속도의 상용화 고속열차가 될 EMU-320이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방위산업과 철도산업을 대표하는 현대로템이 오랜 투자를 통해 이뤄낸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제작 기술은 국가의 핵심기술이자 성장동력”이라며 “현대로템이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KTX-이음’은 지난해 1월부터 중앙선, 강릉선, 영동선, 중부내륙선 등에서 114량이 영업운행 중에 있으며, 이번에 공개된 EMU-320은 시운행을 거쳐 오는 2023년 상용화될 예정이다.

 고속철도차량은 크게 동력집중식과 동력분산식으로 구분된다.

 동력분산식은 구동방식을 모든 차량에 동력원을 분산 탑재하는 방식으로, 열차 맨 앞과 뒤쪽의 동력차에만 동력장치가 있는 동력집중식에 비해 가속·감속 성능이 뛰어나다. KTX-Ⅰ, KTX-산천, SRT 등이 동력집중식 고속열차다.

 특히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곡선 구간이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효율적이며, 동력집중식과 달리 별도의 동력차가 필요치 않아 승객 수송능력도 우수하다.

 글로벌 고속철 시장에서도 운영효율성에 강점이 있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더욱 선호하는 추세다.

 한편, 지난 22일 박 도지사는 도청을 방문한 정보근 현대로템 생산본부장과 함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의 출고 관련 환담을 가졌다. 

 현대로템은 올 하반기에 예정된 코레일에서 발주하는 고속차량 136량(평택-오송 노선) 입찰에 유럽 등 해외시장에 개방되면 지역협력사의 일감 축소 등의 우려를 전달했다. 

 이에 박완수 도지사는 현대로템과 지역협력업체의 우려에 대해 국토부와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할 것을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