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고성쌀 품종 개발 현장평가회 진행

대체품종 개발·쌀 경쟁력 확보

  • 입력 2022.09.28 18:24
  • 기자명 /김대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고성군농업기술센터 고성쌀 품종개발 실증시험포에서 진행된 ‘고품질 고성쌀 품종 개발 현장평가회’ 현장.
▲ 28일 고성군농업기술센터 고성쌀 품종개발 실증시험포에서 진행된 ‘고품질 고성쌀 품종 개발 현장평가회’ 현장.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28일 농업기술센터 고성쌀 품종개발 실증시험포에서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품질 고성쌀 품종 개발 현장평가회’를 열었다.

 고성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영호진미는 밥맛이 좋아 소비자의 선호도는 높지만, 일부 병해충에 저항성이 약하고 영·호남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기에 고성쌀 브랜드의 경쟁력은 떨어진다.

 이에 군은 영호진미의 단점을 보완하고 차별화된 대체품종을 개발하고자 ‘고품질 고성쌀 품종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육성 중인 후보 품종을 고성에서 시험 연구 재배해 생육 조사, 병해충 저항성, 지역 기후 적응성, 수확 후 수량, 밥맛 등을 종합 분석한다.

 특히, 이번 평가회는 올해 고성군과 국립식량과학원, 고성거제통영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쌀전업농고성군연합회의 ‘수요자 참여형 품종 개발 공동연구 MOU’ 체결에 따라 마련됐다.

 군은 이번 평가회 결과를 연구에 반영해 우수 품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수원 농업기술과장은 “소비자가 찾는 고품질 고성쌀을 위해 국립식량과학원과의 품종 개발 공동연구를 차질 없이 추진해 최고 품질의 고성 벼 품종을 만들어 고성쌀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겠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