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세척 소독된 아이스팩 무료로 드려요”

초음파 세척·자외선 살균 건조한 위생적인 아이스팩 무상 보급

  • 입력 2022.09.29 18:07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세척 소독 완료한 폐아이스팩을 무상 공급한다.

 창원시는 2020년부터 진해구를 시작으로 아이스팩 재사용사업을 추진했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요구로 작년 마산권역, 창원권역에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또, 창원시 전역에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관내 중소상공인들에게 무료로 배부해 경제적 이익 1억5000만원, 온실가스 417.4t 저감, 6만3241그루의 나무식재효과 등 우수 시책으로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폐아이스팩은 내용물에 따라 분리배출 방법이 다르며, 내용물이 물인 경우 물은 버리고 비닐류는 재활용품으로 분리배출하면 된다.

 고흡수성 폴리머를 함유한 젤 아이스팩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민원센터 등 93개소에 설치된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전담운영자(각 지역자활센터)가 배출된 폐아이스팩을 수거해 선별-초음파세척-자외선살균소독의 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처리한다. 

 이렇게 처리된 재사용 아이스팩은 전통시장(마산어시장, 진해중앙시장), 식품 유통업체, 육가공업체 등 필요로 한 곳에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재사용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시민은 누구나 시 자원순환과 또는 지역자활센터(창원 275-2983, 마산희망 247-7045, 진해 541-2301)에 신청하면 공급받을 수 있다.

 폐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은 그동안 소각처리하거나 하수구에 버리던 폐아이스팩이 재사용됨으로써 수질 및 대기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자활사업과 연계해 30여명의 일자리창출 효과도 가져왔다. 

 김태순 자원순환과장은 “전용수거함에는 젤형태 아이스팩만 배출하고, 물 아이스팩 및 쓰레기는 버리지 않도록 당부드린다”며 “재사용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시민 누구나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