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립합창단 제56회 정기연주회 개최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엘리야’ 연주 예정

  • 입력 2022.11.21 15:03
  • 기자명 /송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립합창단의 제56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24일 오후 7시 김해문화의전당 마루홀에서 개최된다. 

 시립합창단이 인제대학교와 공동 기획으로 마련한 이번 공연에선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엘리야’가 연주된다.

 엘리야는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로 기원전 9세기께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이다. 

 이교도의 신에 승리한 후 회오리 바람에 실려 하늘로 올라간 전설의 인물이자 이스라엘인들에게는 신앙수호의 영웅으로 여겨진다. 오라토리오 ‘엘리야’는 그의 인간적인 고뇌와 좌절을 이겨내고 승천하는 과정을 그린다.

 멘델스존은 이 작품에서 바흐의 수난곡, 헨델의 오라토리오의 형식적인 전통을 충실히 계승한다. 하지만 내용적인 면에서는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인 추세를 따라 영웅적 인물인 ‘선지자 엘리야’를 주인공으로 삼아 다름을 꾀했다. 

 또한 전통적인 오라토리오에서 등장하는 내레이터 없이 엘리야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극의 등장인물들이 직접 스토리를 진행하는 오페라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했다.

 풍성한 오케스트레이션과 폭넓은 강약의 대비, 작품 전체를 통일하는 주제를 사용하는 등 음악적인 면에서 오라토리오의 진화로 평가받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연주회는 김해시립합창단과 인제대학교 성악과 교수, 인제대학교 합창단&오케스트라 등 150명의 대규모 합동공연으로 오랜 기간 성심을 다해 준비한 무대”라며 “뛰어난 독창자와 오케스트라, 김해시립합창단의 연주로 대서사시의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연주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