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홍남표 창원시장 자서전 내용 허위사실 판단

경남선관위, 홍 시장 자서전 일부 내용 허위사실 검찰에 통보

  • 입력 2022.11.23 18:27
  • 수정 2022.11.23 18:44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의 자서전인 ‘혁신 전략가 홍남표 창원의 미래를 밝히다!’ 표지.
▲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의 자서전인 ‘혁신 전략가 홍남표 창원의 미래를 밝히다!’ 표지.

 홍남표 창원시장이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출간한 자서전에 본인 경력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논란에 휩싸였다.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가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의 자서전의 일부 내용이 허위사실이라며 검찰에 수사자료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경남도선관위 등에 따르면 선관위는 지난 22일 오후 홍 시장의 자서전에 본인 경력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기재한 내용을 확인하고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수사자료를 검찰에 통보했다.

 홍 시장은 지난 6·1지방선거를 앞두고 2월 17일 출간한 ‘혁신 전략가 홍남표 창원의 미래를 밝히다’에서 “2010년 나로호 발사 당시 나는 과학기술부 대변인으로 있었다. 나로호는 1년 전인 2009년 8월 25일 1차 발사 때 실패를 했다. 그리고 2010년 6월 10일 2차 발사를 앞두고 있었다. 17시 1분. 마침내 나로호가 발사됐다”는 내용을 적었다.

 또 “고흥군 나로 우주센터 발사대에서 과학기술위성 2B호를 탑재한 나로호는 발사 후 정상적인 궤도를 따라 비행했다. 국민은 환호했고, 나로호 발사를 담당했던 항공우주연구원 측에서는 과기부장관에게 ‘발사성공’이라고 보고했다. 보고를 받은 장관은 절차에 따라 곧바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국무회의 도중에 보고를 받은 대통령은 무척 기뻐하면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축하를 했다. 이를 눈치 챈 기자들은 컨트롤박스에 몰려들어 과기부의 공식적인 브리핑을 기다리느라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역사적인 나라호 발사 때 나는 과학기술부 대변인으로서 플랜1, 플랜2, 플랜3의 브리핑 자료를 준비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경남선관위는 홍 시장의 자서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당시 홍 시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변인이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선관위는 홍 시장이 2010년 3월 인사발령으로 원자력국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대변인 업무를 담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자서전의 내용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22일 오후 해당 사건과 관련해 수사자료를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홍 시장은 해당 건과 관련, “2010년 나로호 2차 발사 때 대변인이 아니었지만 2009년 1차 발사 때는 대변인이었다. 내용을 쓰려다가 글이 매끄럽지 못해 약간 오해가 생긴 것 같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