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수 농산물 해외시장 개척 ‘박차’

베트남 호치민 국제식품박람회서 전시·홍보 나서
3개 품목 70만 달러 수출 협약…수출 확대 ‘기대’

  • 입력 2022.11.24 18:50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가 ‘2022년 베트남 호치민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했다.
▲ 진주시가 ‘2022년 베트남 호치민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했다.

 전국 제1의 신선농산물 수출도시 진주시가 우수 농산물과 가공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 해외시장 개척 활동에 나서고 있다.

 시는 신선농산물 시장 확대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베트남 호치민 시장 집중 공약을 위해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2022년 베트남 호치민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신선농산물과 가공농산물 10여 개 품목을 전시·홍보했다.

 대표 수출 품목인 ▲딸기 ▲배 ▲단감 ▲포도 등과 ▲장생도라지 ▲맘스미 쌀스틱 ▲뮤신 ▲콩커피 등 가공농산물의 샘플을 전시하고 시식회를 열어 소비자와 현지 바이어, 유통업체에 진주 농산물을 알렸다.

 특히, 주력 수출 품목인 딸기는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최고의 맛 평가를 받았다.

 진주시 공동브랜드인 ‘진주드림’ 홍보를 통해 진주시 생산 품목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됐다.

 그 결과 현지 농산물 유통 바이어와의 수출상담을 통해 3개 품목 총 70만 달러의 수출협약을 체결,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동남아시아 수출시장의 유지와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시는 이번 박람회 참가로 코트라, aT(한국농수산유통공사) 호치민지사, 경남도 호치민사무소 등의 현지 관계자들과 진주지역 농산물의 우수성 홍보와 수출 정보 교류를 약속해 앞으로 지속적인 농산물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최근 동남아에서는 K-POP과 한국 드라마로 달아오른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수한 지역 농산물에 대한 지속적인 마케팅으로 현지인들의 입맛을 공략한다면 기존의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