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화물연대 파업 악영향 분야별 대비 주문

방위·우주항공산업 중심지 자리매김 적극 대응도
공공 계약 시 지역 제품·지역 기업 선정 노력 강조

  • 입력 2022.11.28 18:10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28일 실국본부장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경남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분야별로 미리 대비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시·군, 경찰청과 연계해 운송 방해와 불법 행위에 대한 상황대응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지난 24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언급하고, 경남도 건의사항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후속 노력을 당부했다.

 박 지사는 “방위산업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필요성에 대해 많은 기업인이 공감했다”면서 “경남이 방위산업과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문가, 유관기관들과 포럼을 개최하는 등 경남도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사 문제로 소극적 행정이 이뤄지는 사례를 지적하며, “지역 발전을 위해 법 테두리 안에서 도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박 도지사는 “특히, 도내 생산품을 우선 구매하는 것이 경남 사랑의 시작이며, 지역의 기업과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공공부문 계약 시 경남의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조례 마련 등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업체 선정 시 무조건 최저가 입찰방식 관행에서 벗어나,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함으로써 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고 강조했다.

 박 도지사는 내년에 개최되는 하동세계차엑스포,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등 경남 관광에 대한 홍보 강화도 주문했다.

 또, 창원컨벤션센터 이외는 도내 MICE 산업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제조업, 관광, 물류, 항공우주 등 분야별 MICE 산업 거점 구축을 위한 장기계획 수립을 지시했다.

 지난 주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지적된 시제품 제작 사업화 부진 등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후관리를 당부하고, 창업지원사업 전반에 대한 자금 집행의 적정성과 목적외 사용 여부 등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박 도지사는 중앙부처 파견 공직자들이 국비 확보, 사업 유치 등 경남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경남 출신 중앙부처 공직자들이 경남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도 요구했다.

 끝으로 올해 마무리 시기인 만큼, 주요 사업들 성과를 점검하고 미진한 부분은 원인 분석을 해서 개선책을 찾으라고 지시했다.

 특히, 진해 웅동지구 개발사업 정상화, 민자도로 통행료 대책 등 도민과 약속한 과제들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