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 규탄

규약 폐지 행정예고 마감시한일 기자회견, 도민의견서도 제출
“특별연합 해체는 35조 예산 빼앗는 일방적 폭거” 주장

  • 입력 2022.11.28 18:27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가 28일 도청 본관 앞에서 부울경특별연합 규약 폐지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위 제공)
▲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가 28일 도청 본관 앞에서 부울경특별연합 규약 폐지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위 제공)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이하 추진특위)는 ‘부울경특별연합 규약 폐지’ 행정예고 마감 시한인 28일 도청 본관 앞에서 박완수 도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부울경특별연합 폐지 반대 도민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날 회견에는 민주당 경남도당 이흥석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한 16개 지역위원장, 도의원, 시·군의원 등 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규탄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추진특위 향후계획 발표, 규탄 결의, 도민의견서 전달 등 순으로 진행됐다.

 추진특위는 “부울경특별연합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또 하나의 축을 만들어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려는 담대한 계획”이라며 “그런데 하루아침에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부울경특별연합 파기를 선언하면서 경남 도민의 간절한 열망에 찬물을 끼얹고, 부울경특별연합은 무산 위기에 처했다”고 설명했다.

 또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부울경 단체장의 부울경특별연합 파기는 부울경 시·도민의 숙원인 특별연합과 그 규약이 약속했던 35조 원의 예산을 빼앗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특위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이자 경남 발전을 위한 궁극적인 대안인 부울경특별연합을 지켜내기 위해 지난 10월 20일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지난 10월 29일 봉하마을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고, 11월 8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도와 도의회에 도민토론회를 통한 도민 의견 청취를 주문했다”면서 “그러나 경남도는 부울경특별연합 폐지를 위한 행정예고 절차에 돌입했고, 추진특위가 요구한 도민토론회에 대해서는 도민의견서를 통해서 하라며 일축했다”고 했다.

 이어 “단체장은 자신의 판단을 100% 확신한다고 하더라도 35조 예산이 걸린 정책에 대해 도민 의견을 무시하고 한순간에 파기 결정을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정치권의 그릇된 선택이 국민의 삶을 망치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추진특위는 “전임 정부와 단체장의 업적 지우기에 골몰한 월권과 졸속 행정에 대해 경남도민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또 “부울경특별연합을 예정대로 출발시키고, 약속한 35조의 예산 지원을 협약한 대로 반드시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추진특위는 규탄 결의와 함께 부울경특별연합 규약 폐기에 반대하는 도민의견서를 경남도에 제출하고, 부울경특별연합 규약 폐기 시도에 대한 총력대응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추진특위는 29일부터 지역위원회별로 부울경특별연합 정상 추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한다.

 또한 이상헌·김두관·박재호·김정호·민홍철·최인호·전재수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국회의원 7명은 29일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부울경특별연합 폐지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이어 12월 1일에는 전직 경남도의원들이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회에 도민공청회를 요청하고, 12월 8일에는 추진특위 차원의 부울경특별연합 정상 추진 촉구 결의대회와 도민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