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고병원성 AI 유입 차단방역 ‘만전’

농가 주변 도로·진입구 소독 강화, 방역물품 배부
가금농장 방사사육 금지 등 행정명령 11건 시행

  • 입력 2022.11.29 17:42
  • 기자명 /박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산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차단에 현재 총력을 다하고 있다.
▲ 양산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차단에 현재 총력을 다하고 있다.

 양산시가 코앞까지 다가온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관내 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10월 17일 경북 예천군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8일 인접 시군인 울산 울주군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하자 시는 즉시 관내 역학 관련 농장과 축산시설을 파악해 이동 제한과 소독 실시를 명령하고, 발생 농장의 식용란 유통 현황 조사 및 폐기 준비에 들어갔다.

 현재 시는 거점소독시설 1개소와 이동 통제초소 2개소 및 시 공공 계란환적장 운영을 통해 축산차량의 통제와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방역차량 4대를 동원해 농가 주변 도로 및 진입구 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산란계 및 메추리 농가에 대해 강화된 예찰과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금농장 방사사육 금지 등 11건의 행정명령과 AI 발생 상황 전파 및 방역 지도를 통해 농가의 방역 책임의식을 높이고, 생석회 14t과 소독제 4000L, 방역복 1800여 벌 등의 방역물품을 가금농가에 배부함으로써 농가의 자체 차단방역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2017년 6월 발생 이래 AI 청정지역을 사수하기 위해 민관이 협동해 선제적인 방어 노력을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I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한순간도 경각심을 늦추지 않고 관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방역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