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수요자 맞춤형 공간 제공…2025년까지 지위 인정
방문 장애인 전용 주차장 2곳 지정·점자블록 설치

  • 입력 2022.11.30 17:20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령군이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의령군이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의령군(군수 오태완)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 장관상’도 수상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교육청, 경찰서, 세무서 등 민원실을 갖춘 행정기관 중 민원실 공간과 민원 행정 운영체계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인증 평가제도다.

 이번 수상으로 오는 2025년 12월까지 국민행복민원실로서의 지위를 인정받게 됐고,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간은 총 3년이다.

 군은 불필요한 사무공간을 조정해 북카페를 조성하고, 담당 직원과 민원인이 더욱 긴밀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민원인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

 민원인이 알기 쉽도록 담당 업무 민원 안내도를 정비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간으로 민원실을 재설계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민원실 바로 앞 양쪽에 장애인 전용 주차장 2개소를 지정하고, 민원실로 통하는 모든 구간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설치해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민원실 운영에 대해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태완 군수는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은 군민을 우선시하는 민원실을 만들기 위한 우리 군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면서 “앞으로도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령군은 지난해 군민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90.14점을 받았다.

 이는 2020년 85.88점보다 4.26점이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 수준의 민원 만족도 점수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