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부울경 행정통합, 내년 여론조사”

출입기자 간담회 가져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단 빠른 시일 내 구성
대규모 여론조사 실시,
과반수 이상 동의땐 투표”

  • 입력 2022.11.30 17:50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폐기 선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반대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30일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강행 의지를 거듭 밝혔다.

 박 도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김경수 전 지사가 얘기했던 부울경 행정통합과 제가 제시한 행정통합은 같은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왜 반대하는 지 이해가 안 간다”고 밝혔다.

 이어 “도의회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기 절차를 밟고 있고, 민주당 경남도당에서 제출한 의견서 등을 참고해서 도의회에서 의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산과 경남의 행정통합추진단을 빠른 시일 내 구성하고, 구체적인 일정, 방법 등이 정해지면 1차로 내년에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이며, 조사 결과 행정통합에 과반수 이상 동의하는 것으로 나오면 찬반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시·도민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행정통합 여부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과 관련해서는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박 도지사는 “시·군에 청년센터가 있기 때문에 업무가 중복되고, 사업비보다 인건비가 과다해 운영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경남도 단위의 청년센터를 계속 유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면서 “청년정책 지원 예산은 올해보다 내년에 215억원이 증액해 지원을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경기침체 예상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묻자, “원자력 및 방산 등 주력산업 투자유치 및 지원을 강화하고, 핵심부품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정부에 방산부품연구원 경남 설치를 건의했다”면서 “이외 중소기업과 소상인 지원이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등을 올해보다 1000억원 증액하고, 소상공인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면서 “특히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을 고용노동부 등에 건의했으며, 경남도 차원의 지원대책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내년도 지역상품권(지역화폐) 발행 지원 중단과 관련해서는 “올해 지원 예산 규모가 1조원인데, 여야가 국회에서 5000억원 정도 지원하는 것으로 얘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 지원과 상관없이 경남도에서는 발행 규모는 유지하되 할인율을 현행 10%에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지난 28일 발표한 우주항공 로드맵을 보면 경남 사천과 대전, 전남 3곳에 분산 배치해 집중효과가 떨어질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우주항공 분야 연구개발은 항공우주연구원이 있는 대전, 발사체 분야는 나로도에 우주기지가 있는 전남, 그리고 우주항공청은 항공분야 기업이 많은 경남 사천으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전체의 우주항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앞으로 3각 축에서 벗어나 더 다극화하고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