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우주항공 날개 달고 균형발전 속도낸다

올해 우주항공청 개청,
위성 특화지구 조성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 총력 대응
인구감소·균형발전
중점 장기발전플랜 수립

  • 입력 2023.01.26 17:57
  • 수정 2023.01.26 18:13
  • 기자명 /이현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올해 세계 7대 우주항공 강국 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과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 및 균형발전 전략 마련 등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포문을 열게 될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이 정부 주도로 본격 추진된다.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 정책 수립 ▲연구개발과 기술 확보를 주도하는 전문가 중심, 프로젝트 중심의 조직 구성 ▲우주항공산업 육성과 외교, 국제협력 선도 등을 통해 대한민국을 우주경제 강국으로 만드는 중추 역할을 수행한다.

 경남도는 사천시와 함께 우주항공청 청사 후보지 선제적 마련,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행정복합타운 조성 등 지역 차원의 사전 준비를 꼼꼼히 챙기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 특화지구’에 경남도가 지정돼 전남의 발사체, 대전의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와 함께 국내 우주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오는 2024년부터 경남항공국가산단에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항공국가산단 진주지구에는 인공위성이 발사체에 실려 우주궤도에 진입한 후  임무 수행까지 단계별 위성에 미치는 영향을 지상에서 모사 시험할 수 있는 ‘우주환경시험시설’이 들어선다.

 이 시설을 총사업비 4259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024년 사업에 착수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은 지난 1월 12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사업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

 항공국가산단 사천지구에는 또 다른 핵심시설로 위성 관련 연구·제조·사업화에 필요한 각종 인프라를 집적해 산업을 선순환하는 스페이스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위성제조혁신센터’가 오는 2024년 시작해 2026년까지 구축된다.

 경남도는 우주항공청 설립,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이외 우주항공산업의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해 7개 신규사업에 총 64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미래항공교통(AAM) 산업이 중요시되는 시점에서 미래항공교통 육성 청사진을 만드는 ‘경남 미래항공우주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2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기반으로 ‘경남형 미래항공기체(AAV) 시제기 개발 및 실증 기반구축’ 33억원, ‘경남형 미래항공교통(AAM) 항로 발굴 실증사업’ 7.5억원, 부산·전남과 공동으로 ‘무인이동체 활용 남해안권 통합 모니터링 실증기반구축’ 179억원, ‘미래항공기체(AAV) 실증센터 구축’ 250억원 투자 등으로 미래항공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항공우주부품 NC공정 최적화 시스템 및 NC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항공우주부품 제조공정 지능화를 위한 EDGE-MCT 시스템 구축’ 18억원’, 지역 산·학·연이 참여하는 ‘초소형 위성(6U급) 개발사업’ 50억원을 투자해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열어가는데 경남도가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응하기 위해 전담팀(TF)을 구성하고,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만큼 앞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는 현재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공공기관을 우선 선정해 연내 이전을 시작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 경남 위성특화지구 핵심인프라 구축 계획도.
▲ 경남 위성특화지구 핵심인프라 구축 계획도.

 

 

 

 경남도는 정부 정책과는 별도로 지난 2020년부터 경남연구원과 함께 공공기관 2차 이전 대응방안 연구를 시작했으며, 2021년 10월 지역전략산업 등과 연계한 이전 희망 공공기관을 선정해 지난해 12월에 국토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에 유치 희망 기관을 건의했다.

 당초 21개 기관을 선정했으나, 지역 내 파급력과 효과성을 검토해 전략산업군 7개, 미래산업육성군 13개, 지역특화추진 6개 등 최종 26개 기관을 건의했다.

 경남도는 또, 출산율 저하 및 인구 유출에 따른 인구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도내 18개 시·군의 균형발전을 위한 기본계획과 전략사업을 수립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1월부터 시행되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에 맞춰 인구감소대응 5개년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용역을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지역소멸기금은 2023년 인구감소(관심) 지역 시·군에 총 1253억원(광역 297, 기초 956)을 배분해 정주여건 개선 및 보육·교육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군과 사업을 추진하고, 2024년 기금 활용을 위해 기본계획과 연계한 투자계획도 상반기 중 수립한다.

 국정시책과 연계한 주요 정책사업 제시 및 지역특성화 사업 발굴을 위해 경남도 발전계획과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역균형발전계획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경남 발전을 위한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남해안·백두대간권 등 해안 및 내륙권 개발사업으로 남도2대교 건설, 황매산 녹색문화체험지구 조성 등 관광산업과 연계한 권역별 핵심사업을 추진해 지역 간 연계 협력을 통한 상생 발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산청 V-힐링 스타트업 로드 조성사업은 경남도의 끈질긴 노력으로, 2023년 국비 75억원을 신규로 확보해 총사업비 150억원 규모로 추진할 예정이다.

 경남도 안태명 균형발전국장은 “경남이 명실상부한 국내 우주항공산업 수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균형발전을 위한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노력 및 경남 균형발전계획 수립 등 올해 사업들을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