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사천시민과의 대화’ 진행

사천은 경남의 재도약 위한 핵심 전략 도시 강조
박동식 시장 “우주항공청 조기 설립 원팀 제안”

  • 입력 2023.01.30 18:20
  • 수정 2023.01.30 18:21
  • 기자명 /윤하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0일 오후 박완수 경남지사가 사천시청을 찾아 시민 250여 명과 도민과의 대화를 가지고 있다.
▲ 30일 오후 박완수 경남지사가 사천시청을 찾아 시민 250여 명과 도민과의 대화를 가지고 있다.

 

 경남 18개 시·군을 차례로 순방 중인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오후 도민과의 현장소통과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사천시를 방문했다.

 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사천시민과의 대화’에는 박동식 사천시장, 윤형근 사천시의회 의장, 경남도의원 등 기관 대표, 시민 대표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박 지사는 지난 1일 새해 첫 일정으로 사천시 소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사천을 다시 방문했다.

 박완수 지사는 도민과의 대화에서 “올해는 도정 비전을 실현함으로써 경남이 재도약하는 첫해로 만들 것”이라며 사천이 경남의 재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 도시임을 강조했다. 

 이어 “사천은 산업단지, 대학과 연구기관 등 항공산업 인프라가 집중돼 있고, 지난해 우주항공청 설립과 위성특화지구 지정으로 대한민국 우주 비전을 열어가는 중심지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우주항공기능을 모으기 위해서라도 법령 개정과 함께 사천에 우주항공청을 연내에 설립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이고 입장”이라며 “새로운 발전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사천을 우주항공산업의 중심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용당(항공MRO) 일반산업단지,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 등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진주~사천 항공산업선 국가 철도망 구축과 사천 축동~진주 정촌간 도로개설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도의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첨단 항공우주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3년은 경남도와 사천시가 ‘대한민국 세계 7대 우주강국 도약’의 선봉에 서게 될 것이라며, 우주항공청 설립이 가시화되는 2023년에는 경남도와 사천시가 원팀이 돼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새로운 역사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사천이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고, 위성특화지구 지정으로 미래산업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됐다”며 “많은 준비가 필요한 상황인 만큼 사천시와 경남도가 한마음으로 노력해 새로운 경남을 일으켜 세우고, 사천시를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어가자”라고 화답했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항공 관련 인프라가 집중돼 있는 사천을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확고히 하고, 위성제조혁신센터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성 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성장시켜 경남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1시간 동안 이어진 시민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박 지사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적극적이고 신속한 추진을 통해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라고 화답해 시민들의 큰 박수와 호응을 얻었다.

 이번 ‘도지사와 사천시민과의 대화’는 2015년 이후 8년 만에 열렸지만,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박완수 지사는 도민과의 대화 이후 국가항공산업단지 사천지구를 방문해 산업단지 조성 현황을 청취하고 현장을 둘러봤다.

 경남도는 지난해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되면서 국가항공산단 사천지구에 위성제조혁신센터, 진주지구에 우주환경시험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한편, 민선8기 경남도는 항공우주산업 교통인프라 확충과 시가지 교통난 해소를 위한 ‘사천항공산업대교 건설’과 ‘지방도 1001호선 확포장 사업’, 사천 지역의 해양자원을 활용한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2비토대교 건설’을 비롯한 지역 현안의 원활한 추진에 사천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