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첫 도민회의…정책 제안·개선 요구 ‘봇물’

각계각층 도민 대표 16명 참석…매월 한차례 열어 목소리 청취 반영

  • 입력 2023.01.30 18:23
  • 기자명 /이현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30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도지사 주재로 도민이 참여하는 첫 ‘도민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도민대표 16명과 실국본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40분 정도 진행됐다.

 박완수 도지사는 인사말에서 “도민은 도정의 주인이자 고객”이라며 “고객과 주인의 마음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도정을 바르게 수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도민을 모시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는 기회를 갖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만들었다”면서 “도정에 관한 평소 생각은 물론, 도에 대한 쓴소리도 듣고 도정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정회의에서는 도정 전반에 대한 정책 제안과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먼저, 민생경제 분야에서는 취약계층 난방비와 농가 유류비 등 서민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물가 안정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 정부나 지자체가 실시하는 청년 교육 프로그램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산업 분야에서는 방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방산협회 설립과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 항공기 엔진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중소기업체 육성,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지원 건의가 이어졌다.

 복지·노동 분야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관리사 도입, 학대받는 남성장애인을 위한 쉼터 마련, 비정규직근로자 지원과 화합을 위한 워크숍 개최 지원 등 정책 제안이 있었다.

 환경 분야에서는 낙동강 습지생태벨트 복원으로 홍수터 확보, 해양쓰레기 문제 관련 UN 국제회의 유치 제안이 있었다.

 이 외 학부모 재능기부 사업 관련 예산 지원, 결혼적령기 인구 심층면접으로 저출산 원인 정밀 파악, 해양레저 거점도시 육성을 위한 특색있는 섬 개발, 국립 청소년수련시설 유치 등 의견도 이어졌다.

 이에 박완수 도지사는 국립 청소년수련시설 유치, 남성장애인 피해자 쉼터 마련 등에 대해서 바로 실국장들에게 검토를 지시했고, 필요한 경우 직접 현장에 가서 상황을 파악하라고 주문했다.

 한 도민은 “20여 년 간 복지분야에 종사해왔지만, 도지사가 도민 이야기를 직접 듣고자 이런 자리를 만들어 준 것은 처음이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배석한 한 간부공무원은 “도민들께서 도정의 중심에 오셔서 말씀을 해주시니 큰 울림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면서 “참석해 주신 도민 한분 한분을 도지사로 생각하면서, 제안해 주신 사항들을 업무에 반영해 나가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도민회의에서 나온 도민 16명의 정책 제안을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고, 조치 계획을 제안자에게 통지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 동영상은 경상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 ‘경남TV’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며, 매월 개최할 도민회의는 경남도 누리집을 통해 회의 개최 전 참가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