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설물 검증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

금곡중 부지에 2025년 착공, 첨단안전산업분야 거점도시로 성장 기대

  • 입력 2023.02.06 18:40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벨트 조성의 핵심인 ‘국토안전실증센터’ 구축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6일 진주시에 따르면 국토안전실증센터는 국토안전관리원의 인재개발원이 경북 김천시로 이전함에 따라 이에 대한 상생방안으로 진주시에 구축하기로 한 연구시설이다.

 지난해 5월 실증센터 구축을 위해 진주시와 경남도, 국토안전관리원, 진주교육지원청이 협약을 체결했으나, 건립 예정지인 금곡중학교 부지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다.

 하지만 올 1월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결과, 조건부 승인을 받음으로써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금곡중학교 부지에 건립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는 부지면적 1만5000㎡, 연면적 3600㎡ 규모로 기업지원 및 사무공간과 실내외 실험장 등이 지어질 예정이다. 

 오는 2025년 착공해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국토안전실증센터가 건립되면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건축물·교량·터널 등 토목 및 시설물에 대한 첨단 안전 기술 성능을 시험·검증할 예정이다.

 시는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안전산업 분야 기업유치 및 창업을 지원하고, 우수인력을 양성해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관련 기관과 실무회의를 추진해 금곡중 부지 매입을 포함한 국토안전실증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