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한다

진주 중앙시장·사천 삼천포용궁수산시장 등 선정
먹거리 개발 등 시장 상황 맞춰 유연하게 사업 운용

  • 입력 2023.02.07 12:26
  • 기자명 /이현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

 이 사업은 관광자원으로 가능성이 있는 도내 전통시장을 관광시장으로 육성해 전통시장 및 인근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준비한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3억원(도비 1.5억원) 규모로, 지난해 12월 인근 관광지, 관광 인프라 등을 고려해 관광자원으로 잠재력이 높은 진주시 중앙시장, 사천시 삼천포용궁수산시장, 김해시 동상시장, 고성군 고성시장을 선정했다.

 지원 내용은 ▲관광 상품 개발 ▲관광시장 홍보 ▲관광시장 전담인력 지원 ▲상인 역량 강화 교육 총 4개 분야로, 시장 상황에 맞게 유연한 사업 진행을 위해 해당 분야 내에서 시·군 및 시장이 자율적으로 사업비를 운용할 수 있게 했다.

 시장별 주요 계획에는 먹거리 상품 개발, 시장 반응형 앱 개발, 관광 바우처 개발, 소비촉진 이벤트 진행 등이 포함돼 있어 다방면으로 관광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2022년)에 따르면 재래시장 여행 자원 추천율 전국 1위는 통영 중앙전통시장이, 18위는 하동 화개장터로 나타나 도내 전통시장은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관광자원으로써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한국관광공사 대표시장으로 도내 전통시장을 추천해, 김해 동상시장, 진주 중앙시장, 논개시장 3곳이 선정돼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경남도는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지원을 확대해 전 시·군별 대표 관광시장을 육성할 계획이다.

 서창우 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경남에 많은 전통시장이 있지만 관광지로 유명한 시장을 말하라면 바로 대답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며 “도에서는 이 사업을 계기로 ‘경남’하면 떠오를 수 있는 시장을 발굴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인근 상권의 회복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