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등 산업 발전 도모
공모사업 응모해 운영지원시설 등 추가 확충 계획

  • 입력 2023.02.07 18:21
  • 기자명 /이현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새로운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받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발전’을 위해 (재)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등 14개 유관기관·기업과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 신종우 진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정영철 (재)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장, 정재우 경상국립대학교 부총장, 이일환 BNK경남은행 상무, 강성윤 (재)경남투자경제진흥원장, 노충식 (재)경남테크노파크 원장, 이효근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장성만 (재)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 박석모 ㈜경남무역 대표이사, 이향래 (재)경남항노화연구원장, 박삼준 (재)남해마늘연구소장, 이종현 (재)하동녹차연구소장, 손민 ㈜락토메인슨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그린바이오 산업 클러스터 조성 ▲혁신 기술의 연구개발 및 상품화 촉진 ▲농생명 분야를 이끌어 갈 벤처·창업 기업 발굴과 지원 ▲전문 인력양성 및 금융지원 ▲상품의 국내외 판매·수출시장 개척 지원 등 관계기관의 유기적 상호협력을 통해 그린바이오 산업의 육성·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와 중장기적으로 식물 기반의 그린바이오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기대하며 서부경남이 농업생명산업과 첨단과학기술이 집적화된 그린바이오 산업의 거점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가시적인 성과 도출이 되도록 기관별 역할에 따라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 규모는 지난 2019년 4조5000억원에서 오는 2030년에는 12조3000억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고용 규모는 2019년 2만명에서 2030년에는 4만3000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그린바이오는 생명공학이 농축산업 분야에 응용된 개념으로 가공되지 않은 1차 농축산 자원에 바이오 기술을 가미해 기능성 소재와 식물백신, 첨가물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5대 유망산업(▲마이크로바이옴 ▲대체식품·매디푸드 ▲종자 ▲동물용 의약품 ▲기타 생명소재)을 중심으로 생명공학기술(BT),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관련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혁신성장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서는 경상국립대학교 농생명바이오 협력사업단, 농업기술원 약초연구소, (재)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재)경남항노화연구원 등 기관을 보유하고 있어 소재 발굴에서 원료생산, 가공, 유통, 소비까지 그린바이오산업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서부 경남에는 진주시 도라지, 산청군 약초, 함양군 산양삼, 하동군 녹차 등 지리산권의 다양한 육상생물자원과 통영·거제·사천·남해 중심의 굴·멍게·해조류 등 해양생물자원이 풍부한 편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오는 3월께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총사업비 261억원(국비 162억원)을 지원하는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건립’ 공모사업에 응모해 그린바이오 벤처지원시설, 연구실험시설, 운영지원시설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그린바이오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벤처 기업가의 창의성과 개척정신으로 산업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오늘 협약에 참여한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해 경남도가 그린바이오 산업의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