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친환경농업으로 기후 위기 대비 ‘총력’

올해 3개 분야에 45억 투입…탄소중립 실현 ‘박차’
친환경 벼 재배단지 조성·유기질비료 지원 추진

  • 입력 2023.02.07 19:30
  • 기자명 /민철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토양종합검정실.
▲ 토양종합검정실.

 세계적인 이상 기후로 탄소 중립, 기후 위기가 각 분야의 화두로 떠올랐다.

 기후위기는 ‘기후 비상사태’ 또는 ‘기후 변화’라고도 불리며, 지구 온난화처럼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면서 전 지구적 기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통틀어 일컫는다.

 특히, 농업은 다른 분야보다 기후 변화에 민감하고 취약하다.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이러한 기후위기 시대에 대비하면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구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상근 군수는 “탄소중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기후위기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농업 분야에서의 역할을 고민하다 보니 고성군이 잘하고 있는 친환경농업 분야의 확대·육성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이를 반영하기 위해 최근 조직 개편에서 친환경농업팀을 신설하고 강화했다”고 알렸다.

 고성은 친환경 벼를 비롯해 40개 품목의 친환경 농산물을 육성하고 있다.

 군 친환경 벼 재배단지는 2008년 16개 단지 163ha로 시작해 지금은 29개 단지, 386ha에서 유기농 ‘생명환경 쌀’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된 쌀은 학교 급식, 고성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인 ‘공룡나라쇼핑몰’, 오프라인 마트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2021년 경남도 우수 브랜드 쌀 평가’에서 경남도, 전문기관, 식미 전문가의 종합평가를 통해 우수상을 받아 친환경 쌀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영예를 얻었다.

 특히,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으로 경남도 친환경 생태농업 육성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023년 고성군 친환경농업 육성 계획’을 살펴보면, 3개 분야 19개 사업에 사업비 약 45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 분야는 7개 사업에 7억 9500만원을 투입하는데, 친환경농업 벼 재배단지 조성 3억 8000만원을 비롯해 농업 환경 보전 프로그램에 1억 5000만원을 투입한다.

 농업환경 보전프로그램은 국비 사업으로 4년간 총 6억원을 투입하고, 올해 3년차를 맞아 농업부산물 논·밭 환원, 비료 사용 처방서 준수, 영농폐기물 공동 수거, 수생식물 식재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선다.

 다음으로 ▲친환경농업 육성 분야는 12개 사업에 16억 4200만원을 투입하며, 친환경 인증 수수료 및 분석비 지원 등 순수 군비만 11억 5600만원이 든다.

 관행농업 대비 일손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경영비 보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농업 육성 분야는 유기질비료 지원과 자연 생분해 소재 활용 멀칭비닐 보급, 토양종합검정실 운영 3개 사업에 21억 4900만원을 투입하고, 환경친화적 자연 순환 농업을 정착시켜 지속 가능한 농업을 만들고자 한다.

 친환경농업은 흙을 살리고, 물을 살리고, 환경을 살린다.

 기후 위기 책임이 농업 분야에도 있다면 농업도 움직여야 한다.

 무농약 및 유기농 등 친환경 농산물을 소비하는 것도 기후 위기 대비에 참여하는 방법 중 하나다.

 이수원 농업기술과장은 “일반 농업을 실천하는 농민들은 힘들더라도 친환경농업 실천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민들은 탄소를 더 격리할 수 있는 농법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성군에서는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농업으로의 확대·전환에 필요한 지원책을 마련해 저탄소 농업을 뛰어넘어 지속 가능한 환경 재생형 미래농업을 준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