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인구 소멸 대응책 응급의료체계에도 적용되기를

  • 입력 2023.03.08 17:14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갑수 합천소방서 소방경
▲ 이갑수 합천소방서 소방경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 급속한 고령화, 대도시 인구 집중 등 인구 관련 문제로 인해 우리나라는 현재 국가적 위기상황에 놓여있다.

 이로 인해 시골지역의 경우 도심지역보다 고령화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응급의료혜택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현실이다.

 경남 합천에서 구급대원으로 근무하며 겪은 상황이다.

 할머니가 갑자기 몸이 불편해 이 소식을 들은 자녀들이 119에 신고한 현장을 확인하니 계단에서 굴러 어지러워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관내 병원에 환자 수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시골지역의 경우 응급실을 운영하는 곳도 많지 않아 수용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한다.

 결국 1시간 이상의 거리에 있는 관외 병원을 알아보게 되는데 이 또한 쉽지 않다.

 우여곡절 끝에 가까운 진주시 관할 병원에 도착하면, 합천은 권역응급의료센터가 대구인데 진주로 왜 왔냐는 타박을 받기가 일쑤다.

 그렇게 해서라도 병원 수용이 되면 다행이나 병원에 도착해서 수용 거부를 당하는 사례도 흔하다.

 ‘입원실이 부족하다’, ‘보호자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수용 거부가 되면 구급대원은 다시 환자에게 진땀 빼며 다른 병원으로 가야 하는 실정이다.

 대도시의 경우에는 상급병원이 다수 있어 이러한 일들을 겪지 않아도 되지만, 군 단위 시골의 경우에는 병원의 수도 적을뿐더러 응급실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인근 대도시에 위치한 병원으로 갈 수밖에 없다.

 사람의 생명과 직결돼 있는 의료지원체계에 대한 대책을 가장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사람들이 시골지역에서도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119구급대원으로서 병원 선정에 대한 부담을 줄여 어느 병원이라도 주저 없이 갈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국민들에게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