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재래시장 지원책을 보면서

  • 입력 2006.05.30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올해 전국 201개 재래시장에 총 1478억원의 국비를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68억원보다 16.6% 늘어난 금액이다. 도내에서는 재래시장 34곳이 시설개선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117억여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재래시장 수로는 16개 시·도 가운데 가장 많은 수이고, 금액으로는 117억6600만원으로 강원·충남에 이어 세 번째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책은 도내 180여개 시장의 20%에도 미치지 않는 시장에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부의 재래시장 지원정책의 기조는 선택과 집중이다. 생존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겠다는 원칙이 드러나고 있다. 경남도는 대다수 시장들이 국비지원에서 소외되는 현실에서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특히 그러한 지원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전담인력의 확보가 시급하다. 단 1명의 인력이 그것도 타 업무와 함께 중복업무를 보는 인력구조하에 과연 재래시장에 대한 지원의지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국비의 배분 업무에만 전념하는지 의문이 든다. 관리체계가 지자체로 이관되는 소상공인 지원센터의 활용을 통한 현장을 뛰는 전담인력의 구성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재래시장 구성원들도 자구 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번영회 운영에 있어서 회비는 고사하고 모여서 의견을 나누기조차 어렵다고 하소연을 하는 번영회 간부가 있는 시장에서는 지자체가 아무리 도움을 주려고 해도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결국 시장의 생존여부는 시장 구성원들에게 달려 있다. 구성원들은 한시적이나마 시장을 지원해 줄 당근은 언제나 준비되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당근도 먹지 못하는 능력으로 고객의 마음을 결코 사로잡을 수는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