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CJ사태’ 경남방송이 풀어라

  • 입력 2006.05.31 00:00
  • 기자명 하종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금인하와 채널복귀 문제로 말썽을 빚고 있는 CJ경남방송에 대해 창원시민대책위원회가 10만명 서명운동과 CJ제품 불매운동 등 초강경책을 들고 나오면서 사실상 전면적인 전쟁을 선포했다. 지난 4월 초 정기 채널개편을 단행할 때 수신료 인상과 일부 인기있는 채널을 고급화로 바꾸면서 촉발된
‘CJ사태’는 독과점업체의 횡포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일반형(기본형)의 인기있는 채널을 고급형으로 돌려 1만원의 시청료 인상을 꾀했던 CJ경남방송측에 대해 공무원노조창원지부, 마창환경운동연합 등 2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채널의 원상복귀를 꾸준히 요구해 왔다. 그러나 회사측은 무성의로 일관해 급기야 10만명 서명운동, CJ그룹제품 불매운동, 나아가 케이블방송인 CJ경남방송 해지운동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우리는 시민단체의 이런 행동이 옳다고 본다. 공중파든 케이블이든 방송은 공공성을 지닌 것이어서 일반 상품과는 다르다.

다른 상품처럼 안 보면 될 것 아니냐는 말을 하기 쉽지만 공중파방송이 난시청지역을 완전히 해소하기 전에는 케이블 방송의 힘을 빌리지 않을 수 없다. 또 이미 TV가 생활의 일부가 된 약점을 교묘하게 악용한 업체의 횡포는 치졸하기 짝이 없다. 케이블방송은 따지고 보면 시청료를 받고 프로그램을 송출하는 유선방송이다. 그러면서 광고까지 하고 있다. 또 홈쇼핑을 통한 상품도 팔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수신료는 제자리걸음이지만 제작비 상승으로 불가피한 일’이라는 업체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대책위가 주장하는 요금인하와 채널복귀, 시민공청회 개최, 방송심의기구 구성 등은 소비자인 가입자들에게 최소한의 배려라고 생각된다.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것은 오만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이제 CJ경남방송의 결단만 남았다. 그 이후의 일은 소비자인 가입자의 몫이다. 따라서 먼저 CJ경남방송측이 매듭을 푸는 것이 해결의 과제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