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사·시장 만큼 중요한 기초의원

  • 입력 2006.06.02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과는 달리, 국가예산의 반 이상을 쓰는 지방정부를 견제 감시할 주민대표를 선출하는 선거다. 그런데도 이번 선거는 여당과 한나라당 사이의 사생결단, ‘지방정부 심판론’과 한나라당의 ‘무능정권 심판론’이 정면충돌, 이러한 지방선거의 본질이 묻혀 버리고 총선이나 대선 같은 분위기 속에서 선거가 치러졌다.

이러한 사태전개는 여야가 기초의원 정당공천제에 합의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일이긴 했다. 여당과 한나라당이 정면충돌함으로써 생활정치, 지역정치는 실종되어 버렸고 선동정치, 중앙정치가 선거운동기간을 지배해 후보자들이 고민해 만든 지역과 주민을 위한 공약도 관심을 끌지 못해, 후보자간의 공약 차별성 검토는 고사하고 누가 누군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표장에 갔을 유권자들도 많았을 것이다.

6장이나 되는 용지에 표를 찍어야하는 유권자들로서는 그나마 도지사나 시장, 군수 정도는 언론에서 다뤄주니 이름은 알고 찍는다 하지만, 자신들과 가장 가까이 호흡하면서 글자 그대로 풀뿌리 민주주의의 첨병이 될 시군구 의원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도 못한 선거였다. 다음 선거에서는 기초의원에 대한 합동유세나 토론회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여당과 한나라당에 비해 주목받을 기회가 없었던 민주노동당이 거제, 사천, 하동, 창원, 마산, 김해, 합천에서 기초의원 당선자를 낸 것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마산 내서지역에 출마해 최연소 1위 당선한 송순호(35)씨는 지난 지방선거 낙선이후 4년동안 지역을 지키면서 주민들과 함께 주민회활동, 마을도서관활동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호흡해 왔다고 한다.

중앙정치나 공천권을 쥔 지역국회의원 눈치보지 말고, 늘 주민들 편에 서서 집행부를 견제, 감시, 대안제시를 할 수 있는 유능하고 부지런하고 사랑받는 기초의원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