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동휠체어 이용 ‘장애’ 없어야

  • 입력 2006.06.07 00:00
  • 기자명 하종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들어 전동휠체어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전동휠체어를 마음놓고 이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은 턱없이 부족, 장애인들이 이동에 장애를 겪고 있다. 더욱이 전동휠체어는 수동식에 비해 속도가 빠른 데다 그만큼 활동범위도 넓다. 따라서 전동휠체어의 보급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행정당국은 이에 대한 대책을 전혀 마련해 놓지 않고 있어 교통사고의 위험에도 노출돼 있는 상태다. 이때문에 장애인들의 불안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특히 좁은 도로에서 전동휠체어 운행은 위험천만이다. 인도가 없는 도로 양쪽에 불법주차된 자동차때문에 길 가운데로 다니는 게 현실이다. 만약 과속으로 달리던 자동차와 맞닥뜨리면 속수무책으로 교통사고를 당할 처지에 놓여있다. 뿐만 아니라 창원, 마산, 진주 등 일부 도시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 크고 무겁다보니 웬만한 장거리도 전동휠체어로 이동하는 게 현실이다.

아직은 전동휠체어가 많지 않아 관련기관이 가볍게 여기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소수의 장애인을 위한 배려도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당연한 책임이다.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기반시설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다. 도로변에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본다. 전용도로를 만들면 좋겠지만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방치를 해서는 안된다. 인도가 없는 도로에 차선이라도 그어 공간을 확보한다면 자전거도로와 인도, 전동휠체어도로 등 다용도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도 마음놓고 도로를 다닐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또 그들을 위한 배려는 국가적인 책임이다. 지금 당장은 소수를 위해 많은 예산을 들일 수 없다고 하겠지만 앞으로 늘어날 전동휠체어에 대비해 미리 기반시설을 갖추어 놓는 것이 결국 예산을 줄이는 길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행정당국이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