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농협 신경(信經)분리작업에 큰 기대

  • 입력 2006.06.20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의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을 분리시키는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논의만 있고 해결되지 않은 이 문제는 농림부가 팔을 걷고 나섬에 따라 지난해 7월 농협법이 개정되고, 이 법에 따라 농협중앙회가 연구용역을 의뢰하는 등 발빠른 수순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최근 알려진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이같은 신경(信經)분리를 추진하려면 7조6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하고, 이 자금을 농협의 자체 이익잉여금으로 조달하려면 15년이 걸릴 것으로 분석됐다. 이 용역안은 또한 신경분리가 단기적으로는 실익이 없고 농업·축산·경제사업 위축 등 부작용이 큰 만큼 은행이나 공제 등 신용사업의 재원을 활용해 경제사업을 활성화시킨 뒤 분리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농협중앙회는 이 용역안을 토대로 이달말 정부에 제출할 자체방안을 최종결정할 방침이고, 농림부는 이미 전문가와 농민단체 대표 등으로 신경분리위원회를 만들어 사전 검토를 하고 있다. 농협의 신경분리는 이 용역결과처럼 자체적인 자금조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어차피 정부에서 나서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며 너무 서둘러서 농촌경제를 위축시키는 부작용을 일으켜서도 안될 것이다.

지금 추진되는 신경분리작업은 농협의 비대해진 신용사업을 분리시키고 본래의 영역인 경제사업, 즉 농업인의 협동조합을 활성화시킨다는 데 목적이 있는 만큼 매우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오늘날 농협의 신용사업이 이처럼 비대해지고 경제사업이 상대적으로 위축된 것은 농협이 본래의 목적을 망각하고 농협 자체의 이익만을 추구해 왔기 때문이라는 것을 농협은 명심하고 다시는 이같은 어리석음을 되풀이해서는 안될 것이다. 농협은 농민의 공동구매와 공동판매에서 비롯된 조직이기에 어디까지나 농민의 것이며 농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 경제사업을 분리시켜 농민의 이익과 괴리된 어떤 행태도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