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동유적 국가문화재 지정예고에 부쳐

  • 입력 2006.07.03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토지구획정리사업 과정에서 발견된 ‘마산 진동리 유적’을 국가문화재로 지정 예고하였다. 학계에서는 진동리 유적은 국내 최대규모의 청동기시대 대형 지석묘와 석관묘 묘역으로, 고대국가 형성과정 등을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산시는 관련법이 정한 기한내에 전공학자, 예정지역 토지소유자와 만나 문화재 지정과 관련된 갈등과 민원의 소지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것이다.

문화재 정식지정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는 유적보존에 따른 사유재산권행사 제한문제와 지역개발의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하는 주민들의 반발이다. 주민들의 마음을 얻으려 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지각없음이나 이기주의로 무시하면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당장은 해결되는 듯하지만 더 큰 문제가 파생될 것이다. 민주화, 정보화, 다원화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이다. 충분히 주체적 판단능력을 갖고 있다.

그린벨트, 폐기물처리, 불법주차나 무허가음식점 등과 관련한 갈등이 많이 발생하는 곳이 있고 적게 발생하는 곳이 있다. 문제가 발생해야 관심을 갖는 행정공무원이나 관련 전문가들이 지역에서 수십년동안 살아온 주민들의 미묘한 이해관계와 생각을 얼마나 겸허하게 받아들이려 노력했느냐 여부에 따라 그런 차이기 나는 것이다.

진동리 유적이 문화재로 지정된다고 해도 사업이 지지부진할 가능성도 높다. 문화재 전문가들은 전문지식을, 지자체 공무원들은 규정에 따라서 사업을 밀어붙일 가능성도 많다. 그래서는 안된다. 충분한 대비책을 세운 뒤 차근차근 신속하게 풀어나가야 한다.

마산 인근 고성군은 군내 공룡유적을 발굴, 보존, 공룡축제를 지속적으로 여는 등 체계적으로 홍보한 결과, 도와 중앙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공룡엑스포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진동의 문화재지정 문제도 문화재보존과 지역개발의 조화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산시의 분발을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