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강력한 식품안전점검이 있기를

  • 입력 2006.07.03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기강이 해이해지고 당국의 감시소홀과 단속이 늦춰지면 으레 불량식품이 시중에 나도는 것이 상례였다. 더욱이 무더운 여름철에 비위생적 판매업소에서는 유통기간이 지난 식품을 진열 판매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또한 유명 백화점에서 수거한 식품에서도 대장균과 세균이 검출되는 등 유통관리와 단속이 얼마나 소홀했는가를 입증해주고도 남는다.

그런데 이번에 CJ푸드시스템 급식사고로 인해 백화점과 할인마트 등 유통업계도 비상령이 내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식품안전의 점검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을 재론할 여지가 없다. 이런 데도 소비자들은 불량식품에 대해서 어느새 알게 모르게 면역이 돼 이제는 무관심해진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음식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가공식품의 경우 원자료 자체도 문제지만 제조과정에서 방부제, 표백제, 탈색제, 응결제 등 각종 유해한 첨가물이 들어가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토록 생명의 존귀함과 일말의 양심마저 저버린 업자들의 유해식품 제조유통이야말로 간접살인행위와 다를 바가 없다.

그동안 행정당국에서는 특별단속이라는 명목으로 불량식품 적발을 수시로 행하였다. 그런데도 발본색원은커녕 서슬퍼런 처벌은 엄포에만 그칠 뿐 기회만을 노린 업자들은 법망을 피해 제조판매에 혈안이 되고 있었다. 이들은 적발된 영업장소를 간판만 바꿔 달고 다시 문을 여는 경우가 허다했다. 제조업자는 상표만 바꿔 또 다시 제조생산하는 것이 다반사였다.

그러니까 제재가 먹혀 들어가기는커녕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 되고 말았다. 이제야말로 불량식품의 완전추방을 사회의 정화적 차원에서 추진할 때라고 하겠다. 특히 유통기간 허위표시, 자가 품질검사 미실시, 성분배합비율 임의 변경, 허위과대광고 함량미달 저질식품에 대해서는 업자가 다시는 제조할 수 없도록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단호한 조치를 취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