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산책]버스공영제 폐지해야 한다

  • 입력 2006.07.11 00:00
  • 기자명 권경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창진’ 지역 서민의 편익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공영제가 하루라도 빨리 폐지 돼야 한다. 공영제로 인해 지역민이 손해를 보는 것은 경영을 방만하게 해 오는 손해까지 고스란히 시민의 혈세로 보전하는 것 외에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공영제로 인한 피해는 버스회사와 관할 관청의 야합에서 출발한 것 같은 냄새를 떨칠 수 없을 뿐 아니라 매년 반복되는 노사갈등이 시민의 발목을 잡고 있다.

노사갈등을 보는 시민의 눈초리는 곱지만은 않다는 것을 업주들이나 종사자들이 알아야 할 것이다. 공영제로 인해 서민이 당해야 하는 피해를 몇 가지만 더 열거해 보면 버스를 타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대다수가 수긍을 할 것이다.

먼저 불친절하다. 배차시간에 쫒겨 정류소에 서 있으면 그냥 지나가는 수가 많다. 한 시간 이상 기다린 버스가 그냥 지나친다는 것은 한탄할 노릇 아니겠는가.

게다가 급진착발신을 예사로 하고 있다. 좌석에 앉은 사람은 그 위험을 못 느낄 수도 있겠으나 몸이 아프다든지, 아기를 업고 선 사람은 버스가 급진착발신할 때마다 그야말로 저승을 오가고 있다.

노선은 직선위주로 운행돼야 함에도 구석구석을 찾아갈 뿐 아니라 내일이면 다른 회사에 넘기는 노선임으로 해서 우리 회사 노선이라는 개념이 해이해져 더 불친절하다.

고액권을 지불했을 때 거스름돈을 제 때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입구에 서서 다음 사람이 탈 때 일일이 받아야 하는 수모를 예사로 겪고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배차시간이 어떻게 짜여졌는 지는 모르지만 출퇴근시간에는 아쉽지만 대충 배차시간을 맞추다가도 출퇴근시간만 지나면 거의 한 시간 이상 기다리기 예사다. 도지사나 시장과 공무원 등은 1년에 한번 이런 버스를 타보기 어려우니 시민의 혈세를 함부로 적자보전이라는 명분으로 업자에게 퍼주고 있다.

적어도 이들이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서민들 속에 섞여 버스를 기다리고 버스 속에서 흔들려 본다면 이 같은 냄새나는 행정은 펼 리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지적하자면 공영제 때문에 마창진의 모든 노선을 노선도에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내 같은 사람은 알아볼 수가 없다는 것이다.

버스 내부에 부착되어 있는 노선도를 보면 경남지역의 공무원들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편안하게 자가용을 타고 다니니 이 같은 설움을 알 턱이 없다. 비근한 예지만 노선을 주고받는 대가로 1억원을 받았다는 신문 보도도 있었다. 이것이 경남의, 특히 마창진의 시내버스 실태다.

물론 경남도를 비롯한 해당 시의 어려움도 있고 버스업주들의 경영상 애로가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한국처럼 사업하기 어렵다는 사회 환경을 참아내며 회사의 이익보다는 시민의 편익을 위해 평생을 바친 분도 없지는 않을 것이다.

공무원 역시 빗발치는 시민의 원성을 잠재우기 위해 업주들과 당기고 밀면서 여러가지 합의를 도출해낸 공로도 인정해야 한다. 이대로 가다가는 서민이라고 뭉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만약에 버스 안타기 운동이라도 펼친다면 사태는 겉잡을 수없이 악화될 것이다.

날만 새면 기름값이 오르고 모든 소모품값이 올라 운영이 어려울 수 있겠으나 우선 시민에게 친절해야 한다. 매 맞는 운전사가 있다고 했지만 운전사의 폭언에 시달리는 승객이 더 많을 것이다. 버스운전사의 자질이 의심스러울 때가 많다.

경영주나 담당 공무원은 버스 운전자의 자질 문제를 생각해 본 적이 있을까. 운수연수원이라는 게 있어 교양교육을 시키지만 이 교육의 형태는 새마을교육이나 민방위교육 수준에 머물러 강사는 무지하고 수강생은 관심 밖인 교육을 되풀이하는 게 현실이다.

말로는 발로 뛰는 행정 운운하면서 여전히 탁상행정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관계공무원들과 제 주머니 챙기기에 바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에게도 원성이 나누어질 수밖에 없다.

정규화/시인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