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마산 준혁신도시, 대안 모색해야

  • 입력 2006.07.14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이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주요 기관의 개별이전은 안된다”고 거듭 밝혔다. 경남, 강원, 충북, 경북에 들어설 혁신도시 전체면적은 이전공공기관 부지 소요면적, 산·학·연 클러스터 부지면적, 서비스시설 면적 등에 대한 수요분석을 거쳐 확정된다.
최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전체 혁신도시면적은 발표 당시 예정한 1759만평보다 453만평이 줄어든 1306만평으로 조정된 가운데, 진주에 들어설 경남의 혁신도시부지는 20만평이 늘어났다고 한다. 이미 일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가을 정부가 공공기관이 이전할 혁신도시지역을 진주로 결정했고, 경상남도는 경남균형개발을 내세우며 마산을 준혁신도시로 지정, 주택공사를 이전한다고 결정했을 때 마산시민들은 다같이 기뻐했다.

이후 정부측이 준혁신도시는 공식용어도 아니고 불가하다는 얘기가 나왔고, 도지사와 마산시장이 5·31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적 결정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마산시민의 의지가 모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많은 시민들이 시민위원회의 서명에 적극적 호응을 했다.

그 우려가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렇게 된 지금, 마산시장은 예상되는 비난 때문에 가능성이 없는 주택공사 이전에 목매달고 있을 때가 아니라고 본다. 상황이 달라졌다면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한 뒤 실행에 옮겨야 한다. 체면이나 명분 때문에 미적거리고 있을 때가 아니다.

무엇이 마산에 실질적 도움을 가져다 줄 것인지, 빨리 가닥을 잡아야 한다. 시민위원회의 서명운동에 기꺼이 동참해준 마산시민들의 자발적 동참이 실망과 무력감으로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제, 시민위원회도 주택공사 외 다른 유력 공공기관유치와 마산시 숙원사업에 대한 중앙정부와 경상남도의 예산확보를 위한 기관으로 성격을 변화시켜야 한다. 시장과 시민위원회의 슬기로운 대처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