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교육위원 선거도 중요하다

  • 입력 2006.07.26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1일 실시되는 제5대 경남도 교육위원선거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1일 마감한 후보자는 모두 20명으로 이중에서 9명을 뽑게 된다. 24일 창원 KBS홀에서 제1선거구 후보들의 소견발표회가 열린 것을 기점으로 각 선거구별로 소견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그러나 교육위원선거는 다른 선거와는 달리 하는 지 안하는 지도 모를 정도로 외면받고 있다. 그것은 주민직접선거가 아니라 선거인단이 뽑는 간접선거라는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9529명의 선거인단은 초·중·고 학교운영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도민의 0.3% 남짓하다. 결국 나머지 도민들은 관심 밖의 일로 여길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도민적인 열기는 없지만 과열선거가 우려될 정도로 후보자들의 선거운동은 치열하다. 벌써부터 특정후보를 비방하는 문서가 나돌고 금품과 향응 제공, 사전선거운동이 도마 위에 올랐다. 도선관위가 철저한 감시와 단속을 공언한 것도 이때문이다.

도교육위원선거가 그들만의 잔치가 되어서는 안된다. 교육문제는 국가의 핵심적인 중요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바로 자녀를 가진 우리의 일이다. 비록 투표권은 없지만 관심 밖의 일로 넘겨서는 안된다. 이미 후보자들의 신상이 공표됐고 지역별로 소견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도민 모두가 지켜봐야 할 일이다. 탈법과 부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한 감시도 도민의 몫이다. 선거인단의 수가 적기 때문에 은밀한 매표행위의 우려가 있다. 이런 행위가 있어서는 안되지만 만에 하나라도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경남교육에 대한 교육위원의 역할은 막대하다. 따라서 잘못 뽑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에게 돌아온다. 그런 사실을 알면서 남의 일처럼 예사로 여긴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몇 안되는 교육위원이기에 한사람 한사람의 책임감은 시군의원이나 도의원보다 클 수밖에 없다. 비록 선거권은 없지만 우리와 직결된 교육위원을 뽑는 일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겠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