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교육위원을 직접선거로

  • 입력 2006.08.03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계도 시대변화의 추세에 적응하지 않는다면 방향타를 잃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교육계를 바라보는 다수 국민들도 우려섞인 시선으로 보고있는 게 사실이다. 이번 제5대 경남도 교육위원 선거에서 나타났듯이 9명의 교육위원 중에 전직 지역교육장이 6명이나 대거 당선된 데 대해서 씁쓸한 감을 떨칠 수가 없다. 교육의 백년대계를 생각한다면 선거인들이 문제가 많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지자체 선거에 못지않을 정도로 학연, 지연 등을 앞세워 매표행위를 서슴지 않았다는 것은 그야말로 교육계의 치부를 그대로 드러낸 셈이 되고 말았다. 또한 특정후보에 맹목적으로 몰표를 주어 당선시킨 것도 예사롭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본다.

고도의 윤리도덕이 요구되고 있는 도교육위원 선거에서 이처럼 타락의 조짐을 보인다는 것은 교육의 밝은 장래를 기약할 수 없도록 하고 만 것이다. 이 같은 문제점 때문에 교육위원 선거를 학운위에만 국한시킬 게 아니고 폭을 넓혀 선거인단수를 늘리는 것도 고려해 봄직하다는 의견도 떠돌고 있다. 더 나아가 차라리 주민참여를 극대화하는 방향에서 직접선거로 나가자는 여론도 비등하다. 이것은 바로 교육계가 더 이상 선거부정의 온상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 같이 지방교육자치제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교육감, 교육위원의 주민직접 선출제로 전환시키겠다고 교육인적자원부가 천명하고 있는 것도 교육계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야심이 그대로 돋보이고 있다.

앞서 언급했지만 교육계의 원로들이 교육위원에 다수 당선된 것을 보고 ‘교육계 양로원’으로 비쳐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만 한다. 물론 나이든 교육자를 경배하는 풍조는 유지돼야 하지만 비경력자가 한 명도 입성하지 못했다는 것도 교육기득권의 벽이 너무 높다는 결론일 수밖에 없다. 앞으로 교육위원을 직접선거로 뽑아서 젊은 피를 수혈하는 한편 교육발전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