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갑 칼럼] KBO·NC·창원시는 소통해야

건립 추진위원회 구성 눈여겨 볼만 장소결정 NC의 법적 대항력 없어

  • 입력 2013.11.01 00:00
  • 기자명 이민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의 새야구장 건립 계획안이 정부의 제3차 지방재정 투·융자심사위원회에서 승인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다 할 것이다.
새야구장 건립 위치를 두고 KBO·NC와 창원시의 극한 대립속에 상호 주장의 갈등이 깊어가면서 안전행정부 투·융자심사의 통과가 어려울 것이란 염려가 팽배했으나 심사를 통과 하면서 국비 확보에 파란불이 켜졌다.

창원시가 추진하는 새야구장은 진해구의 옛 육군대학부지 8만8000㎡에 최첨단 야구장으로 조성돼 창원시가 연고지인 ‘NC다이노스 프로야구단’의 홈구장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건립될 새야구장은 안전행정부의 제3차 지방재정 투·융자심사에서 규모는 고정석 1만8000석에 잔디좌석 4000석 등 2만2000석으로 정부의 조정 조건을 충족하면서 조건부 통과됐다.
하여 이쯤에서 KBO·NC와 창원시는 지금까지의 갈등을 던져버리고 오로지 야구장 건립을 위해서 소통을 해야 할 것이다.

상호간의 자존심으로 인해 몇 년간 노력한 농사를 수확도 하기 이전에 폐농하는 과오는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왜냐하면, 창원시를 연고로 출발한 NC다이노스는 창원시민 110만명의 야구가 아닌 경남 330만명의 염원이 담긴 야구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악의 경우 NC다이노스와 창원시가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을 내릴 경우에는 법적 책임과 야구팬들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물론 그런 불상사는 없겠지만 최악의 경우라도 NC다이노스가 연고지 변경이란 악수를 두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섣부른 결정으로 인해 영원히 야구팬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당함은 물론 기업이미지 또한 신뢰에 손실을 입을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협약에 따르면 NC가 2군 훈련장을 창원지역 건립 약속과 사회공헌 사업추진 등이 미미하다는 것이 지역의 여론이다. 이를 접한 창원시민들은 NC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구나 하고 바라보는 시각이 보편적이다.

특히 창원시의 주장으로 볼 때 협약서에는 어디에 야구장을 건립하겠다는 장소가 명기되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통합으로 인해 균형발전을 추구하는 창원시가 정책적 결정에 따라 진해구에 장소를 확정한 것은 법적으로 KBO와 NC의 대항력이 없다는 생각이 듣다.
하지만 창원시가 안전행정부의 투·융자심사를 통과한 후 KBO와 NC다이노스에 야구장 건립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기로 한 것과 KBO·NC 등 야구계의 요구를 수렴하는 대화와 협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할 의지를 가진 것은 고무적이라 할 것이다.

또한 명품 야구장 건립을 위해 KBO관계자, NC다이노스 관계자, 스포츠전문가, 시민대표 등으로 ‘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설계단계부터 준공까지 자문역할을 하도록 한다는 것은 눈여겨 볼만한 대목이다.

KBO·NC와 창원시는 안전행정부의 투·융자 심사가 통과된 만큼 소모적인 논쟁을 접고 명품야구장 건립을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기를 바란다. 창원시는 KBO와 NC가 우려하는 접근성과 흥행성 보장을 위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지금 시쯤에서 KBO와 NC 그리고 창원시는 소통을 통해 ‘공룡의 집’ 홈구장 건립으로 330만 경남의 홈팬들에게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다.

/편집국장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