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탐사 강행하면 모든 책임 일본에 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장관 정례 브리핑서 밝혀

  • 입력 2006.04.20 00:00
  • 기자명 황인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일본이 우리측 배타적경제수로에서 탐사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하며 강행한다면 모든 책임은 일본이 져야 한다고 말했다.

반기문 장관은 1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우리측 수역 탐사와 관련해 정부는 모든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 장관은 “이번 수로 탐사는 일본정부가 취해온 역사왜곡의 연장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부는 일회성이 아닌 포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장관은 “정부는 일본이 탐사계획을 즉각 철회함으로써 외교적으로 해결되길 기대하지만 일본이 강행한다면 모든 책임은 일본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해 반 장관은 “일본이 강행한다면 국제법과 국내법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반 장관은 일본 정부와 외교적 해결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요한 것은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탐사계획을 즉각적으로 철회하는 것”이라며 선 탐사중단을 분명히 요구했다.

반 장관은 특히 “구체적 대응 방침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상황진전을 보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독도부근의 해저 지명 변경과 관련해 반 장관은 “정부는 실무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지명 변경을 위한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는 일본의 수로탐사 계획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노컷뉴스/구용회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