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예술제 5억5000만원 국비 지원

진주대첩 승전 가장행렬 이상근 국제음악제 등

  • 입력 2014.03.03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천예술제의 ‘촉석산성 아리아 및 진주대첩 승전 가장행렬’과 ‘이상근 국제음악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5억5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로 64회째를 맞이하는 개천예술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촉석산성 아리아 및 진주대첩 승전 가장행렬’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14 대표적 공연예술제 관광자원화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됐고 ‘이상근 국제음악제’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2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됨으로써 진주시는 5억5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대표 공연예술행사·축제 선정은 2014년 개최되는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등 공연예술분야의 행사·축제 중에서 지역문화예술발전과 관광활성화, 국민의 문화 향수권 신장 기여 등을 종합해 ‘공연예술행사·축제 선정위원회’의 엄격한 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된 것으로, 진주시는 “지난해부터 시와 행사 주관단체, 경남도, 지역 국회의원이 합심해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것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촉석산성 아리아’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전투의 승전 상황을 재해석한 창작 뮤지컬이며, ‘진주대첩 승전 가장행렬’은 진주대첩의 역사를 스토리텔링해 진주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아 야간에 펼쳐지는 역사 재현 퍼레이드로 지역의 특화된 역사적 브랜드를 재창출해 천년고도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새로운 지역관광자원으로 개발, 독창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진주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14 대표적 공연예술제공모에 선정된 것은 1949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 개천예술제와 이상근국제음악제가 공연예술축제로서 다양한 변화를 꾀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2014년 대표적 공연예술제 관광자원화 지원사업으로 전국 14개 시·도, 51개 사업이 선정됐고 경남도에서는 진주시의 촉석산성 아리아 및 진주대첩 승전 가장행렬, 이상근국제음악제 등 5개의 공연·축제가 선정돼 국비 10억3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강연만기자knma12@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