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유림의 날 행사 남해향교, 명륜당서 향교유림 등 참석

  • 입력 2014.11.11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향교(전교 박창종)는 지난 7일 남해향교 명륜당에서 ‘제7회 유림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선인들의 얼이 서린 유서 깊은 유교문화를 통해 인간성 회복과 동방예의지국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향교유림들을 비롯해 박영일 남해군수, 지역 기관단체장,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남해향교는 이날 우리민족의 예와 도덕, 학문의 연원이 돼왔던 유림의 기상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초시대회를 재현했으며 사또행차 등의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또 효자효부상과 장한어머니상 시상식, 노인장기자랑 등도 이어졌다.

박영일 남해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는 옛 선인들이 지켜온 윤리도덕들이 날로 후퇴되어 가고 있고 지나친 물질문명 사상으로 참다운 정신문화를 찾아 볼 수 없는 안타까운 실정이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행사가 옛 선인들의 행적을 살펴 우리 전통의 윤리도덕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향교는 1450년 지방관학기관으로 대성전과 명륜당을 창건해 유교와 도덕을 일으키는 도장으로 자리 잡아 왔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겪으면서 건물이 전소되어 70년이 지나도록 복건되지 못하다가 1669년 현 위치에 대성전과 동·서양무, 내삼문을 복건했으며, 명륜당은 1933년 현재의 규모로 개축해 교육의 도장으로 변모했다.

현재 유림들은 남해향교에서 선비학당, 충효교실, 기로연 등 각종 행사 재현에 힘을 쏟고 있으며 남해군도 올해 8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대성전 안 위패 정비와 외삼문 앞 석축계단을 보수하는 등 향교 보존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감호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