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의원, 항공정비사업 적극 유치

중복투자 손실 발생 미래 먹거리산업 효과적 방안 고려해야

  • 입력 2015.04.02 20:12
  • 기자명 /정병기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박대출(진주 갑·사진) 의원이 항공정비(MRO)사업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섰다.
 박 의원은 지난 1일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으로부터 대면보고를 받고, “진주·사천 항공산업 국가산단 인근에 항공정비(MRO)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부품생산과 항공기 제조는 진주·사천에서 하고, 기체 정비는 다른 곳에서 한다면 물류 이동에 따른 비효율 뿐만 아니라 중복투자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진주·사천지역에 항공국가산단이 조성되고 KF-X 전투기생산도 예정돼 있는 만큼, 미래 먹거리 산업인 국가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통합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집적화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적극적 자세를 촉구했고, 이에 서 실장은 “의원 말씀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항공기 MRO(Maintenance·Repair and Overhaul 수리·정비)산업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MRO 산업은 항공기 운항의 안전을 보장하는 주기적 항공기 검사·분해·수리·정비 등을 아우르는 산업이다.

 2013년 기준 국내 항공기 MRO 수요는 2조5000억원에 달하고 오는 2025년까지 4조3000억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 시장의 국산화율을 현재 47%에서 77%까지 높일 계획이다.

 국내 MRO산업 육성의 중요성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기 증가 전망과도 맞물려 대두되고 있다. 2012년 기준 전 세계 2만7000여대인 민간 항공기는 2022년 3만5600여대로 늘 것으로 전망되는데, 같은 기간 아-태 지역 항공기는 6850대에서 1만625대까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MRO산업 육성 효과는 △수입 대체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 △항공안전 강화 △항공사 경쟁력 제고 등이 꼽히고 있다.
 박 의원은 “항공산업은 미래다.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미래수요와 성장잠재력으로 판단해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항공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