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소리] 노인교통사고예방 관심이 필요하다

  • 입력 2015.05.14 16:54
  • 기자명 합천서 교통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4750명으로 2013년 대비 342명 감소(6.7%)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자동차 1만대당 연중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4명으로 OECD 평균이 1.2명에 비해 여전히 높은 편이다.

 이에 비해 농촌지역은 연간 1만명당 사망자수가 4명 정도로 대도시 지역(1만명당 0.4명)에 비해 10배 정도 높은 실정으로, 이는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이 높은 농촌지역에서 새로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합천 관내에서는 사망사고 중 노인사고가 최근 5년 평균 40%가 넘는다. 이는 전국 농촌지역이 비슷한 실정으로 판단되며, 앞으로는 더 큰 사회적 문제로 다가올 것이다.

 농촌 지역 노인 교통사고를 보면 단순 접촉사고에서부터 사망사고까지 원인별로 다양하다. 그 중 인명피해가 가장 높은 사고는 교통법규 중 가장 기본인 무단횡단 등 보행 중사고로 50% 가량 된다.

 우리가 소집교육이 어려운 노인특성을 고려해 자연부락별 담당경찰관을 지정하고 경로당에 모인 노인을 상대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다보면 의외로 대부분 노인들이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문득 한편으로 이런 생각이 들었다.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노인들이 왜 예방책대로 실천을 하지 않는 것일까?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틀리다, 젊은 우리들도 아는 것을 실천하기 힘든 마당에 노인인 어르신들이 실천하기는 더욱 어렵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어르신들 상대로 경로당 등을 자주 방문해 반복적으로 설명을 하고 이야기를 하니, 조금식 조금식 의식이 변해 실천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노인들에 대한 진정성 있는 조그만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을 때 의식이 개선돼 스스로 교통법규를 준수한다는 것이다.

 단시일 내 노인들의 의식 개선은 쉽지 않다. 현재 우리들의 주변 노인들에게 조금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 합천서 교통관리경위 윤헌식
▲ 합천서 교통관리경위 윤헌식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