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지사·박 교육감 회동은 성사 돼야 한다

  • 입력 2015.11.15 13:59
  • 기자명 /편집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시험은 끝났다. 무상급식 문제를 두고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에게 수능시험이 끝난 후 회동 하자고 제의한 시점에 도달한 셈이다.

 그런데 회동에 대한 기미는 커녕, 요즘 홍 지사·박 교육감 두 사람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무상급식 해결 문제는 뒷전이고 누리과정 예산과 주민소환이라는 변수가 두 사람을 뚫고 대립각을 세워 놓고 있기 때문이다.

 홍 지사는 지난 9일 “누리과정 예산을 직접 도에서 편성해 서민층에 지원 하겠다”고 밝혔고, 박 교육감은 “교육비특별회계장출금(법정전입금)은 학교 설치·운영, 교육과정과 지방교육세인 도세를 도에서 교육청으로 매년 전출하는 법정예산이기에 누리과정 예산을 도가 마음대로 상계처리 할 경우 횡령·직무유기죄가 성립될 소지가 많다”고 반박했다.

 그리고 양 청은 서로 “누리과정 예산을 상계 처리할 경우 횡령·직무유기죄가 성립될 소지가가 많다”는 것이 법률전문가 견해라고 주장하며 법적인 승리를 호언장담 하고 있다.

 여기다 민간단체까지 두 편으로 나뉘어 연일 상대를 비방하는 기자회견을 벌이며 주민소환을 호소하고 있으니 사안의 뿌리는 굴절되고 곁가지만 무성한 꼴이 돼가고 있는 것 같다.

 무상급식 문제를 놓고 홍·박 두 사람의 결의에 찬 성사를 목마르게 지켜보고 있던 도민들은 이제 누리과정·주민소환 문제까지 속 터지게 지켜보고 있으려니 어찌보면 ‘고래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 꼴’이 아닌가?

 한 도의원의 홍 지사를 질타하는 성명 발표, 두 편으로 갈라진 민간단체는 누리과정 예산을 두고 양 청이 서로 집행해야 마땅하다는 주장, 주민소환 문제 역시 두 편으로 갈라져 서로 유리한 고지에 와 있다고 자신감을 보이는 기자회견 등, 요즘 도내 정세가 너무 어지럽다.

 이것이 도내 발전을 위한 진통 아니겠나? 라는 생각으로 애써 자위해 보지만 양 청의 아집은 정도가 이미 위험수위에 와 있는 것 같아 걱정이다.

 머리와 손발이 따로따로 움직이는 형국이다. 어느 한 쪽의 양보 없는 줄다리가 지속된다면 도내 정세는 계층이 갈라지고, 이데올로기가 갈라지고, 정책이 갈라지면서 340만 경남도민들마져 혼란·갈등으로 화합하지 못할 것이다.

 차라리 홍·박 두 사람이 팔씨름이나 가위바위보로 이기는 편의 의견을 쫒기로 하고 결정해 버렸으면 싶을 때도 있다.

 이쯤에서 두 사람은 예단과 자기 확신에만 차 있는 의지를 접어두고 당초 도민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하던 무상급식을 위한 회동을 성사시키고 상대 의사를 들어 주기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민간단체도 선동적 구호대결이나 자존심 싸움, 반어와 비아냥거림, 편 가르기를 중단하고 냉철하게 객관적인 결정을 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