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아동학대 예방…전 국민의 ‘관심’이 최선

  • 입력 2016.02.16 17:26
  • 수정 2016.02.16 17:29
  • 기자명 /합천서 여성청소년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학대로 인한 아동 사망사건 등 강력범죄가 연속으로 발생하면서 아동학대 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특례법이 시행되고 처벌규정이 강화되었지만, 아동학대 근절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점이다.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의 합동점검팀에서 전수조사 중 학대에 대한 의심점을 발견하고 현장 동행 요청시에는 경찰서 여청수사팀이 출동, 아동학대 행위가 발견되면 적극 수사에 나서는 등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도 관련기관 및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가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아동학대 사건을 근절하기 위해선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밝힌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1번의 대형 사고가 나기 전 29번의 작은 사고가 나고 300번의 징후가 포착된다는 법칙)’처럼 아동학대의 징후가 보이는 것을 무심코 넘기지 말고 가능한 빨리 사회가 개입하여 무고한 희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해야한다.
 

 우선적으로 아동학대 정황이 보인다면 학교와 자치단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소재를 파악하고, 아동학대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부모이외에 가까운 곳에서 아동을 접할 수 있는 주변인들과 의료인, 아동관련 업무 종사자들이 주변 아동들을 유심히 지켜보고 아동학대의 기미가 보인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아동학대의 징후,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일차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있지만 혹시 주변에 학대받는 아이들은 없는지 확인하여 아동학대의 피해자가 미래의 가해자가 아니라 이 사회의 건강한 어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아이들을 지키는 일이 우리의 미래를 지키는 일임을 단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