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네이버 농촌관광 ‘온라인 서비스’ 제공

상품 정보 제공부터 예약·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
봄 여행 주간(5월 1일~14일)맞이 특별 할인 진행

  • 입력 2016.04.14 19:40
  • 기자명 /심지윤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관광활성화를 위해 농촌관광 정보제공에서부터 예약 및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이하 예약 결제 서비스)를 구축해 15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의 농촌체험 휴양마을(15년 말 기준 873개소)이 대부분 전화 예약만을 받고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의 비율이 현저히 낮아 소비자가 농촌관광 이용 시 불편을 겪었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추진하게 된 것이다.

 으뜸촌 23개소 대상 표본조사 결과(15년 말 기준), 온라인 예약 및 결제 서비스가 가능한 마을은 1개(4.3%)에 불과했다.

 네이버는 농식품부와 지난해 7월 ‘IT기반 농업·농촌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IT기반 농업농촌 관련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동 사업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

 예약 결제 서비스는 네이버 예약 플랫폼과 네이버 페이 결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네이버는 이를 위해 체험마을 운영자 대상 예약 및 결제 서비스 운영 관련 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정답형 결과 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예약 결제 서비스 구축을 적극 지원했다.

 정답형 결과 페이지 서비스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농촌체험휴양마을’ 등으로 검색하면 예약 플랫폼에 등록된 체험마을 판매 상품이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번 시범운영은 우선 으뜸촌 20개소의 딸기 수확, 산촌 트래킹 등 계절 맞춤형 대표 체험 프로그램과 자연 먹거리로 차려지는 식사를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했으며, 소비자는 네이버에서 단 한 번의 검색으로 예약·결제는 물론 지도 검색 등 마을 이용 관련 상세정보와 블로그 이용후기 등의 유용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동 서비스는 모바일과 웹 동시에 제공되고 체험마을 운영자와 소비자에게 예약 결제 현황이 실시간으로 SMS와 이메일 등으로 통보돼 이용 편의성을 더욱 높이도록 했다.

 아울러, 예약·결제 서비스에 대한 홍보 강화를 위해 20개 상품에 대해서는 봄 여행 주간(5월 1일~14일) 동안 가격 할인 행사(10%)를 진행한다.

 농식품부는 시범운영에 이어 민간 여행사 연계 농촌관광상품·우수 농가민박 상품·우수 농촌체험휴양마을 등으로 예약 결제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이정삼 과장은 “국민맞춤형 서비스라는 ‘정부3.0’의 가치에 맞게 온라인 예약·결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농촌관광 이용시 국민 불편을 해소하도록 했다. 앞으로도 온라인 예약·결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는 데 이어 민간분야와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해 농촌관광 이용 고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으뜸촌 농촌체험 판매 상품은 농촌체험관광포털 ‘우리나라 좋은마을, 웰촌(www.welchon.com)’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