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산악사고와 안전행동요령

  • 입력 2016.04.18 15:37
  • 기자명 /강철민 산악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 봄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고 1년 중 기후변화가 가장 심한 시기이다. 낮 동안에는 따뜻한 볕이 내래쬐다가도 해가 지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겨울날씨로 돌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산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나므로 이른봄 산행시에는 반드시 윈드재킷과 보온의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한겨울용 제품은 아니더라도 장갑과 모자 등을 함께 챙겨두면 위급한 상황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등산로의 상황은 연중최악이며 또한 연중 낙석, 낙상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위험한구간은 되도록 우회하는 것이 좋다.
 
 산악사고와 조난의 원인은 크게 자연적 위험과 인위적 위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원인에 따라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나누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사고라 하더라도 이 두가지 요인이 서로 맞물려 사고를 일으킨다. 분명 위험에는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대부분의 산악사고와 조난은 미리 준비하고 훈련해 신중하게 대처한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기도 하다.


 첫째, 자연적 위험요소로는 기온급강하, 폭우, 폭설, 바람, 폭풍, 태풍,안개 등 날씨변화에 의한 위험과 산의 높이, 산사태, 눈사태, 낙석, 낙빙, 급류, 계곡의 범람등과 같은 자연적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자연적 위험은 대상지의 지형과 기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완벽한 준비 그리고 치밀한 관찰과 점검 사고와 조난에 대한 사전 대비, 올바른 판단 등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둘째, 인위적 위험요소로는 방심, 부주의, 판단미숙, 등산장비 사용 미숙, 경험과 실력부족, 체력을 넘어서는 무리한 등반, 안전수칙 미준수, 인위적인 낙석 등이 모두 사고를 일으키는 인위적인 위험요소이다.
 
 산악사고와 조난은 항상 존재하고 있는 자연적인 위험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위험요인을 더해 줌으로서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자연환경 변화로 인한 위험은 충분히 예측하고 준비해서 피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산악사고와 조난의 원인은 거의 사람의 잘못이나 실수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등산 중에 일어나는 사고로는 저체온증, 탈진과 피로로 인한 동사, 계곡급류로 인한 사고, 추락사고, 추위와 더위로 인한 사고, 야영도중 일어나는 사고, 중독사고, 낙석과 벼락, 산사태와 눈사태로 인한 사고 등이 있다.
 
 사고없는 안전한 등산을 위해서는 평소 등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넓혀서 위험한 상황에서 정확한 판단을 내릴수 있는 능력과 철저한 계획을 통한 빈틈없는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안전을 위해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할 개인장비들을 빠트리지 않고 준비해야 혼자 조난을 당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넷째, 응급처치 시 반드시 지켜야할 원칙은 의사의 진찰을 받을수 있을때까지 꼭 필요한 처치에 그쳐야 하며 의료장비와 의약품이 없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한다. 또한 마지막 판단과 처치는 반드시 의사에게 맡겨야 한다.
 

 위급상황 시 행동요령으로는 1단계 위급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2단계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결정하며 3단계 119에 신속하게 신고해 응급의료요원이 사고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시행하면 된다.
 
 구조요청 시에는 응급상황이 발생한 정확한 장소,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부상자의 상태가 어떠한지, 신고하는 사람의 이름 연락처 등을 정확하게 신고해 신속한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