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브렉시트(Brexit)’ 사태

  • 입력 2016.07.13 18:09
  • 기자명 /문병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의 EU탈퇴(BREXIT)를 결정 파운드는 30여 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주가는 급락하는 사태로 일명 ‘브렉시트 쇼크’로 영국이 흔들리고 있다.
 
 영국 내 환전 업무는 영업을 일시적으로 정지했고, ATM에서 해외 계좌 인출이 막히는 상황으로 이어져, 부동산 업체들 역시 연쇄적으로 자금 인출을 정지시키며, 파운드 하락을 더욱 부추기며 영국 역사상 최대 폭락을 기록했다.
 
 국내 금융시장도 원화 약세와 주가 하락을 경험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도 급락한 수준에서 마감했다. 하지만 다시 안정적 정세로 돌아 반대극부가 생긴 건 사실이다.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그러면 현재 경남도내 기업들의 국제 정세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으며, 관내 공공기관들은 행정적 뒷받침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현재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정부 국책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다. 관내 신재생애너지 사업 중 태양광과 LED소재가 있다.
 
 관내 조선업계의 수주량 저조 및 경영난 악재로 가동율과 매출액이 소용돌이 치는 현실 속에서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지역중소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원가절감 및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공공기관은 후원자 역할 보다 오히려 지역중소기업들의 발목을 잡는다고 한다.
 
 특히 공공기관들이 신재생에너지 생산 지역업체 제품 조달에 매우 소극적이며, 경남도와 도교육청의 경우 대양광, LED의 신재생에너지 제품 조달시 우수조달제품 위주와 입찰 방식의 시스템으로 지역업체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창원시 태양광 생산업체로 등록된 업체의 현황을 보면 태양광 6개 업체, 태양열 2개 업체, LED 6개 업체 모두 수주금액을 보면 어려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관급 조달 1억 미만은 창원시 업체 입찰로 선정되고, 1억 이상은 2단계 입찰 방식으로 관내 5개업체와 조달청 등록 2개 업체가 참여해 가격, 조달우수업체, 우수제품업체 등 규정이 있어 관내 업체가 낙찰된다는 보장도 어렵다.
 
 올 상반기 창원시 관내 업체 수주는 미비한 상태여서 신재생에너지 생산업체의 보호차원 및 창원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서도 검토와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는 여론이 팽배해 있는 현실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