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소리] 운전 중 기초질서의 중요성

  • 입력 2016.11.02 13:37
  • 기자명 /전남기 경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산중부경찰서 진전파출소 전남기 경위
▲ 마산중부경찰서 진전파출소 전남기 경위

 우리나라의 기초질서에 대한 준법정신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무질서 행태와 그에 따른 기초질서 위반사례를 많이 접할 수 있다. 

 ▲ 첫 번째로는 자동차 운전시 창문을 열고 흡연하며 차량 내 재떨이를 외면한 채 도로 위에 툭툭 재를 떨어뜨리고, 꽁초를 손가락으로 튕겨서 함부로 투기하는 것이다. 

 ▲ 두 번째로는 선행 차량이 신호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진행하는 경우다. 이런 경우 후행하던 차량은 미리 대처할 여유도 없어 당황하거나 추돌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진행방향을 신호지시등을 켜서 알리는 최소한의 예의를 지킨다면 안전운전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세 번째로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의 ‘최저’ 제한속도이다. 너무나 안전운행을 고려한 나머지 최저제한속도를 위반해 느림보 운행하는 차량을 가끔 볼 수 있다. 최저속도 이하 운전만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 차량의 흐름에 따라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꼭 침을 뱉거나 담배꽁초를 투기하는 등의 경범죄처벌법위반만이 기초질서가 아니다. 기본 교통기초질서만 지켜도, 또 처벌이 있기 전 법질서를 잘 지키는 준법정신이 선행되면 밝은 사회를 기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