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인구유입 목표 1년 앞당겨

민선 6기 귀농귀촌 1004세대 유치 조기 달성…다양한 장학사업 등 주효

  • 입력 2016.11.07 16:50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기도 군수(왼쪽 첫번째)가 귀농인을 상대로 면담을 하고 있다.
▲ 허기도 군수(왼쪽 첫번째)가 귀농인을 상대로 면담을 하고 있다.

 산청군 역점 시책인 귀농·귀촌 인구유입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군은 민선 6기 출범 시 허기도 군수가 공약한 임기 내 귀농·귀촌 1004세대 유치 계획이 1년 반 이상 앞당겨져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1010세대 1707명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7일 밝혔다.


 ‘귀농·귀촌’이란 농촌 외의 지역(도시의 동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가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으로 산청군 귀농·귀촌 인구는 지난 2010년부터 올 10월 말까지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산청군은 민선 6기 출범 이후인 지난 2014년 9월 행정조직을 개편해 귀농·귀촌업무 전담부서인 전원농촌담당을 신설한 바 있다. 또한 매년 3~4회 각종 박람회에 참여해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 2회 귀농·귀촌 교육을 통해 100여명 이상의 교육수료자를 배출하는 등 귀농·귀촌인구 유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군은 귀농·귀촌 연합회(회장 김상태)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바탕으로 각종 행사 시 도시민 유치를 위해 공동으로 홍보·유치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귀농·귀촌 홈페이지 및 귀농·귀촌 카페 운영, 전화상담, 방문자 직접상담 등 적극적인 상담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젊은층 인구유입을 위해 거점 기숙형 학교 설립, 산청우정학사 운영, 산청군향토장학회를 통한 다양한 장학사업 추진, 예체능 우수 학생 발굴을 위한 특기적성교육 실시 등 교육환경 개선에 주력한 결과들이 어우러져 귀농귀촌세대 유치 목표 조기 달성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허기도 군수는 “지속적인 귀농·귀촌인 유치를 위해 새로운 시책을 꾸준히 발굴하고 도시민 유치를 위한 공모사업을 신청하겠다”며 “외부인구 유입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살기 좋은 부자산청, 교육산청, 녹색산청, 관광산청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