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 한국당 국민 앞에 머리 숙여야

“MB 정부 ‘언론 장악’ 당시 한국당-바른정당 한통속”
경남시민행동, ‘공범자’ 김장겸·고대영 사장 사퇴 촉구

  • 입력 2017.09.20 17:18
  • 수정 2017.09.20 17:19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8월 30일 ‘KBS·MBC 정상화를 위한 경남시민행동’은 경남도청 프레스룸에서 고대영·김장겸 사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지난 8월 30일 ‘KBS·MBC 정상화를 위한 경남시민행동’은 경남도청 프레스룸에서 고대영·김장겸 사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0일 ‘KBS·MBC 정상화를 위한 경남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9월 12일 국가정보원 개혁위의 ‘문화·연예계 정부 비판세력 퇴출 관련 조사 결과’ 발표와 한겨례신문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MB 정부가 MBC와 KBS를 장악하기 위해 청와대와 국정원이 중심이 돼 조직적, 구체적으로 움직였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시민행동은 “언론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MB 정부의 국정철학에 반하는 인사 퇴출과 프로그램 폐지 명령 등 KBS와 MBC를 장악한 김인규, 김재철 등 수뇌부들은 국정원 문서에 적힌 내용들을 그대로 실행했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소중한 국민 재산인 방송이 청와대와 국정원 꼭두각시가 된 상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들은 “‘언론 장악’이라는 말을 당시 여당이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입에 올릴 자격이 있느냐”고 반문하며 “이제 모든 내용이 들어난 이상 자유한국당은 당장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또 “MB 정부의 언론 장악이 사실로 밝혀진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도 유사한 지휘계통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고 우리는 확신한다”면서 “검찰은 그 어떤 사건보다도 신속하게 공영방송을 장악하려고 했던 언론 마피아들의 검은 고리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이미 많이 알려진 ‘국정원의 MB정부 공영방송 장악 조사결과’를 낱낱이 공개하고, 각종 권력기관에서 벌어진 공영방송 장악과 공범자들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KBS, MBC 언론 노동자들이 ‘국민의 방송’ 쟁취를 위해 총파업을 한 것이 벌써 2주가 넘었다. 하지만 김장겸, 고대영 사장은 아직도 그 자리를 차지하고 앉아 공영방송을 망치고 있다. 김장겸·고대영 사장은 MB 정부 때부터 공영방송을 청와대 청부 방송사로 만든 ‘공범자들’이다. 이들은 국정원의 방송장악을 실제로 실행했던 공범자들이었기에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검찰은 최우선적으로 이들을 조사해야 한다.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영방송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발동해 공범자들을 인사 조치하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우리는 내일도 창원병원에서 펼침막을 들고 공영방송을 망친 공범자들은 물러가라고 외칠 것이다. 창원CGV에서 ‘공범자들’을 보면서 언론 장악의 참모습을 국민들과 공유하고 알려나갈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눈과 귀를 흐리는 거리의 ‘적반하장 현수막’을 모두 철거하고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