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가야사 복원’ 경상대와 힘 모은다

문 대통령 “가야사 복원, 영호남 벽 허무는 사업”
복원 문화재 활용 로드맵 수립…특별법 제정 건의

  • 입력 2017.11.12 18:03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10일 오후 경상대학교를 방문해 경상대 박물관·고문헌 도서관 수장고에 보관된 가야시대 토기유물과 가야사 관련 고문헌을 살펴봤다.
▲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10일 오후 경상대학교를 방문해 경상대 박물관·고문헌 도서관 수장고에 보관된 가야시대 토기유물과 가야사 관련 고문헌을 살펴봤다.

 12일 경남도는 새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가야사 복원과 지역공약사업인 남명 조식 선생 재조명사업, 항노화사업 등 도정 현안사업과 관련해 경상대학교와 역할 분담과 추진방안 등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10일 오후 경상대학교를 방문해 경상대 박물관·고문헌 도서관 수장고에 보관된 가야시대 토기유물과 가야사 관련 고문헌을 살펴보고 가야사 복원사업에 대한 경상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도는 국정과제인 ‘가야문화권 조사연구·정비’가 3대 국가산단에 버금가고 경남의 정책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정책으로 보고 전국 최초 가야사 복원 TF와 가야사 민간자문단을 발족했다.


 또 도는 6대 핵심과제와 전략과제·일반과제를 발굴, 전문가 초청 강연회와 세미나 개최, 민간자문단 구성 등 가야 중심지답게 제대로 된 조사연구와 철저한 고증을 통한 복원정비, 복원된 문화재 활용을 통해 정부 로드맵에 맞춰 가야사 로드맵 수립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대로 된 가야사 복원을 위해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과 행정안전부 장관, 문화재청장, 지역 국회의원 등에게도 추진과제가 정부 가야사 로드맵에 적극 반영되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가야문화권 특별법’을 연내 제정하도록 건의했다.


 남명학 연구소를 방문한 한 권한대행은 남명 조식선생 관련 고서 등 연구소를 둘러보고 “그 동안 평가절하된 그의 실천사상 등을 재조명하고 가르침을 본받아 도민들의 정신가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경남도와 산청군, 경남발전연구원, 경상대 남명학연구소 4개 기관의 역할분담과 협치”당부했다. 이어 항노화사업단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항노화사업은 지역공약협의체를 구성해 추진 중이나 경남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항노화사업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 사업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큰 틀에서 한 번 짚어보고 깊이 들여다 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가야사 복원은 지난 6월 1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고대사 중에서 삼국사 이전의 역사가 제대로 연구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 특히 가야사는 신라사에 덮여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다. 국정기획자문휘원회가 국정과제를 정리하면서 가야사 부분을 꼭 포함시켜 달라”고 당부했었다.


 문 대통령은 “가야사는 경남과 경북 뿐 아니라 섬진강 주변과 광양·순천만, 남원, 금강상류 유역까지도 유적이 남아있다”며 “가야사 복원 사업은 영호남이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야사 관련 사업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김해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야사 2단계 복원사업이다.


 가야사 복원 사업은 김대중 정부 시절에 시작됐다. 2단계 복원사업은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가야문화 유적을 발굴해 가야 고도 김해로 거듭난다’는 취지로 1단계 사업에 이어졌다. 고대 가야의 영토였던 김해와 함안, 창녕, 합천 등지의 가야 유적을 발굴하고, 가야 수도였던 김해를 신라시대 경주에 버금가는 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게 사업의 구상이다.


 이 사업은 올해로 11년째를 맞았지만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해 부지를 매입하지 못하는 바람에 사업기간은 계속해서 미뤄졌다. 당초 2006~2012년에서 2012~2018년으로 미뤄졌다가 지난해 다시 2018~2022년으로 연장됐다.


 두 번째는 김해 대성동고분군과 함안 말이산고분군, 경북 고령 지산동고분군이다. 경남도, 경북도와 김해시, 함안군, 고령군은 2011년부터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그 결과 가야고분군은 2013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고 2015년 3월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선정됐다.


 같은해 10월 5개 지자체는 공동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기로 하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협약서를 체결했다. 지난 2월 14일에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발족식을 열었다.


 이미 관광지로 개발된 신라문화권 경주는 2014~2025년 12년 동안 국비 6615억 원, 지방비 2835억 원 등 총사업비 9450억 원을 들여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을 추진한다. 백제문화권 경우 충남도, 전북도, 부여시, 공주시, 익산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문화재청과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여기에도 경주처럼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가고 있다.


 반면, 김수로왕, 허왕후로 시작하는 가야사는 한국고대사에서 오랫동안 서자 취급을 받아 왔다. 가야사, 가야불교사는 단순한 설화, 심지어 조작된 이야기라는 평가까지 받았다. 지난 10여 년간 가야 관련 국비 예산은 거의 지원되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번 문 대통령 발언으로 가야사 2단계 복원 사업,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는 물론 신라, 백제사에 걸맞에 가야사를 체계적으로 복원하기 위한 종합적 계획부터 세워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지적이다.


 인제대 이영식 역사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삼국시대라는 이름 때문에 고구려, 백제, 신라만 조명받았다. 같은 기간, 영남지역에 가야사가 600년 정도 있었다.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근래 가야사 연구 더군에 가야의 역사는 영남 지역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지리산 서쪽 진안, 장수, 남쪽 순천, 광양, 여수에서도 가야고분군이 확인되고 있다. 전남 동부지역까지 가야역사문화권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