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AI 청정지역 사수 “과할 정도로 방역”

  • 입력 2017.12.12 18:42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는 12일 오전 8시 30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유관 부처와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AI 상황점검과 대책을 논의했다.
▲ 경남도는 12일 오전 8시 30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유관 부처와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AI 상황점검과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 10일 국내 최대 오리 산지인 전남 영암군 씨오리(종오리)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H5N6형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올 하반기(7∼12월) 들어 일반농가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지난달 19일 전북 고창군에 이어 두 번째다.  씨오리 농장 일대가 오리 사육 밀집지역인 데다 이곳에서 최근 한 달간 오리를 분양받은 농장도 10곳에 달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경남도는 12일 오전 8시 30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유관 부처와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AI 상황점검과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영암 발생농장 반경 3㎞내 오리 5농가 7만 6000수를 예방 살처분하고 지난 11일 하루동안 전남 등 6개 시·도(전남·전북·충남·광주·대전·세종)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는 등 AI 확진 방지를 위해 긴급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18개 시·군 부시장·부군수가 참여한 가운데 영상회의를 가졌다. 


 한 대행은 전통시장, 고령농가, 가든형 식당 등 방역취약 8대 중점관리대상에 대해 집중 관리할 것을 당부하면서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며 “좀 지나칠 정도라도 방역과 차단조치를 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대행은 또 “지금 현재 영암군 발생농가와 관련된 농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언제든지 경남으로 유입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타 지역 생산 병아리 입식은 자제하고 AI가 발생한 전남, 전북과 경계지역인 하동, 거창, 함양군에서 특히 효과적인 차단대책과 산란계 최대 사육 지역인 양산시와 오리 사육이 많은 거창군은 특히 신경을 써달라”고 말했다.


 또 “가금농장 전담공무원 654명은 매일 전화예찰을 실시하고 야생조류 접촉 차단, 축사소독, 농가 주변 생석회 도포, 외부인 출입차량과 개인 소독에 철저를 기하고 축사에 그물망을 설치해 양생조류가 사육 가금에 접촉할 수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대행은 또 “이번 고창과 영암의 AI가 철새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는만큼 우포와 주남·김해 화포천 등 철새도래지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AI는 예찰·진단·소독 등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 부단체장이 AI 대책 총사령관이라는 신정으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경남도는 AI 특별방역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 24시간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내년 2월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AI 위기경보 최고단계인 심각단계에 준하는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