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강정마을 주민 상처 치유에 최선”

盧정부 때 유치 결정 해군기지
반복된 주민갈등에 부채의식
“갈등 아닌 평화의 거점으로”

  • 입력 2018.10.11 18:52
  • 수정 2018.10.11 18:53
  • 기자명 /김태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제주해군기지 앞 남부 해상에서 2018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식이 진행되고 있다.
▲ 11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제주해군기지 앞 남부 해상에서 2018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식이 진행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강정동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 해군기지)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서 “제주도에 해군 기지가 건설되면서 제주도민들이 겪게 된 아픔을 깊이 위로한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강정마을 주민들의 아픔과 상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당시부터 준공 후 2년이 흐른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지역 내 갈등을 의미한다. 반대시위와 정부의 진압, 손해배상 소송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에게는 깊은 상처가 남았다.


 대선후보 시절 “강정의 눈물을 닦겠다”던 문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달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던 강정마을 주민들이었지만, 정부가 국제관함식 개최 장소로 제주 해군기지를 밀어붙이면서 두 번 상처 받았다. 


 같은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도 찬성파와 반대파로 의견이 나뉘고, 회유와 설득 과정에서 분열과 반목이 계속됐다.


 급기야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중재자로 나서면서 어려운 결정을 이끌어냈지만, 정부 방침에 어쩔 수 없이 끌려간 측면이 없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 


 참여정부 시절 시민수석으로 재임하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관여해 온 문 대통령은 이 모든 과정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일종의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마음 속 ‘부채의식’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당초 약속했던 민군복합항과 달리 군항의 성격이 더 강해졌지만 참여정부 때 ‘불행의 씨앗’이 심어졌다는 점을 완전히 부인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부담을 안고서도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관함식 참석은 물론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를 자청하며 직접 설득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청와대는 강인한 힘 위에서 평화가 만들어진다는 개념의 ‘평화의 양면성’에 빗대 문 대통령의 의중을 풀이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평화에는 양면성이 있는 것 같다. 회피함으로서 평화를 지킬 수 있고,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처해서 평화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거 구한말에 힘이 없어 러일전쟁의 피해를 고스란히 입었듯, 강한 국방력을 갖춰야 우리 앞바다에서 열강들이 충돌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평화가 갖고 있는 일종의 역설적인 개념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이날 “평화와 번영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강한 국방력”이라며 “그 중에서도 해군력은 개방·통상 국가의 국력을 상징한다”고 강한 해군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