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택한 ‘경남 농촌’ 만든다

도, 청년·여성농업인 육성-농산물 수급조절 역점 추진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가동...반려동물 산업 인프라 구축

  • 입력 2018.12.11 18:29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농정국은 11일 오전 11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2019년은 경남농정, 젊은 농촌을 만들고 복지농촌을 펼치기 위해 ‘2019년 농정예산’을 청년·여성농업인 육성과 농산물 수급조절·지역푸드플랜 마련 등으로 농촌복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정국 관계자는 “내년에 신규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취농인턴제 △지역농산물 수급조절을 위한 농산물 생산조정 정보시스템 구축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공익형 직불제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마련 △동물복지 구현을 위한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 등으로 이는 지금 농민이 가장 원하고 직면한 농촌문제 해결이 필요한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고 말했다.


 농정국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취농인턴제’와 관련해 “2019년도부터 지속가능한 농업 농촌을 위한 핵심과제인 청년농업인 육성과 날로 비중이 높아지는 여성농업인 복지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2019년부터 도는 청년 농업인 취농인턴제(20명), 청년 농업인 취농직불제(100명), 농업정책자금 이자차액지원(250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우선 ‘청년 농업인 취농 인턴’은 정부 지원(만18세 이상~만40세 미만) 제외 연령대인 만40세 이상~만45세 미만 청년들이 농업법인 등에 취업을 할 경우 최대 6개월 간 급여의 50%(최대 월 100만 원)를 지원키로 했다.
 또 도내 농업인구(27만 5000명)의 52%를 차지하는 여성농업인(14만4000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해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자 연령 확대와 지원 금액을 상향조정(1인 10만 원→13만 원)하고 여성농업인 출산 시 영농과 가사를 대행하는 도우미 지원사업과 농번기 기간 중 마을 공동급식을 위한 지원사업은 현장 수요 증가와 지원 단가 현실화로 확대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농산물 수급안정과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공익형 직불제를 추진하고 전체 학교 급식에 친환경 쌀을 공급 추진한다.


 ‘경남 공익형 직불제는 도 실정에 맞게 마을과 농가에 장려금을 지급하는 두 가지 형태로 추진된다.


 마을과 단체에 지급하는 장려금은 환경보전, 경관조성, 마을공동체 회복, 재난예방 지원 등 공익 실천 프로그램 이행협약을 체결한 도내 500개 마을을 대상으로 연간 300만 원씩 지원된다.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장려금은 유기·무농약 농산물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와 앙파 등 도내 주요 농산물의 수급조절 협약 및 유통조절 명령에 참여한 농가를 대상으로 ㎡당 200~300원씩 농가당 평균 80만 원 정도 지원된다.


 이밖에 도는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소비자가 직접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는 기존 생산자 중심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해 농장을 지원하고 위험과 보상을 공유하는 공동체지원농업(CSA,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끝으로 도는 1000만 반려인구시대에 따라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과 유기동물보호소 운영지원 등을 신규 추진한다고 전했다.


 도는 반려동물 정책과 관련해 1000만 반려인구시대에 맞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사는 문화조성과 반려동물 관련 산업 인프라를 을 내년에 신규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80억 원을 투입, 애견놀이터, 애견카페, 교육장 등 시설을 갖춘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유기동물 보호소의 안정적이고 적절한 관리를 위해 시군 유기동물보호소 운영지원을 위해 13억 원을 확보하는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여 동물보호·복지정책에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이정곤 농정국장은 “2019년 농정국 신규 역점추진사업은 최근 정부 농업정책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인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 농업인이 걱정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농업인 소득 보장을 위해 농산물 수급 안전망을 확충하는 등 그동안 농업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라며 “꿈과 희망이 있는 농촌, 농업이 미래 유망 산업이 될 수 있도록 2019년 경남농정을 농민과 함께 새롭게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