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봉 칼럼] 평양 방문보다는 이런 사업을 먼저

  • 입력 2008.09.08 00:0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 개인적 사정으로 몇 달 만에 필을 쥔 것 같다. 며칠 전, 창원에 소재한다는 모 시민단체(?)에서 북측녹화양묘사업차 평양참관단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보내왔다. 필자는 이 단체의 이념이나 인적구성도 모르거니와 내 개인정보를 어떻게 이 단체에서 알아내 메일을 보냈는지 궁금하다.

그러나 필자는 남북화해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국민에게는 국가가 정한 방침이 있기에 개별적적인 행동보다는 국가의 행동지침에 따르는 게 국민의 당연한 의무로 생각한다. 지난 10년 간 정부 대 정부의 신뢰할 만한 라인이 아니라 일관성 없는 정부의 통일정책으로 종교계, 정치계, 시민단체, 개인 등에서 아직도 주적이라는 북한방문이 중구난방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필자는 확고부동한 신념도 없이 남이 가니까, 우리 단체가 가니까, 동행한다는 식에는 동조할 수 없다. 이번 내게 권해온 평양방문의 비용은 3박4일에 2백여만 원이 넘는다. 거기에는 의무적으로 지불해야하는 북한의 산림녹화를 돕기 위한 ‘양묘 지원 대금’ 3십여만 원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취지에는 불만이 없다. 헐벗은 북녘의 산하를 녹화시켜주는 것이고 이 사업은 경상남도가 주관한 적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테러지원국 문제를 놓고 6자회담은 고착상태고, 북한의 핵위협은 끝이 없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금강산 온정리에선 비무장의 자국 여성관광객을 동물사냥 하듯 사살한 저들이 아닌가? 또한 탈북자 간첩 사건이 터진지도 오래지 않았다.

한 민족이라면서도 너무나 멀게 느껴지는 곳이 북한이다. 입으로는 민족통일을 나불거리면서 가장 인도주의적인 이산가족상봉마저 돈을 받고 매판 하듯 상품화하는 저들이니 무슨 짓인들 못할까 보냐마는…”

통일을 마다할 국민은 없다, 전쟁보다 화해를 통해 통일을 이루는 것이 비용 면에 있어 생산적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그러나 통일은 개인이나 시민단체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정부대표가 협상테이블에 앉아야 하고 국민대다수가 통일을 받아들이는 정서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도 조국 대한민국에게 있어 아직 북한은 적대국이며 휴전선에는 금쪽같은 내 자식들 50만 명이 휴전선을 지키고 있고 소수를 제외하고는 성급하게 통일을 바라는 국민은 없다.

지금 고유가와 소비부진, 환율인플레로 무역수지와 경제지수는 제로점 이하로 떨어지고 영세 상인들과 기업들이 겨울 설해목(雪害木) 쓰러지듯 부도로 나자빠지는 소리가 귓전에 생생하다. 이런 때 2백만 원이 넘는 여행비용과 수십만 원의 양묘사업지원금까지 헌납하며 평양을 방문할 필요가 있는지 신중히 따져볼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정말 그 단체가 애국애족의 기치를 내건 단체라면 국가최대의 명절을 앞두고 차례 상마저 준비하지 못하는 내 국민, 내 이웃을 돕는 일에 먼저 나서야 했다. ‘수신제가 후에 치국평천하’라는 뜻이다. 기초단체 중 대한민국에서 자립도가 상위권이라는 경남의 수부도시 창원에도 결식아동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그 단체가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창원시에서는 지금 창원문화원 주도로 최윤덕장군의 동상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분은 북면 출신으로 세종 조에 대마도의 왜구와 북방의 여진족을 평정한 민족의 영웅이다. 북한의 녹화사업보다 이런 애국적 사업에 시민단체들이 먼저 나서주길 바란다. 주적을 돕는 일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사업은 아니기에.

인도적이란 상호적이어야지 우리 쪽만 인도적이라고 평화통일은 이뤄지지 않는다. 통일 사업은 책임질 수 있는 정부대표가 나서야 하는 것이지 한 개인이나 시민단체가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비록 민간차원의 북측 지원이라 할지라도 모든 일에는 적절한 시기조율이 필요하다. 필자는 모 단체의 평양참관과 북한녹화사업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현실의 분위기가 적절치 않다는 것뿐이다. 잔설 속에서 매화가 피듯 때를 기다리다보면 꼭 이뤄질 것이다. 통일은 6천만 민족과 필자도 애타게 바라고 있기에.

/ 논설위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